탈(가면)을 쓰고 주문을 외면서 악귀(惡鬼)를 쫓아내는 행사인 나례 역시 연극과 깊이 관계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조선시대에 와서도 산디놀음과 나례는 성행하였고 조정에는 사신 영접과 공의(公儀) 등을 위한 산대도감(山臺都監)까지 둔 일이 있었으나 조선 중기 이후로 폐지되었으며 현존하는 산디
양식화의 능력, 양식이 갖고 있는 표현을 증 폭시켜 주는 개방성이 있기 때문이다.
⇒ 희곡은 무대 공간에서의 공연을 목적으로 하는 연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전적으로 언어만을 유일한 매개 수단으로 삼는 소설의 영역을 뛰어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2-2-2 최인훈의 ‘희곡쓰기
최인훈, 오태석, 이현화 등은 민속 연희 형식(탈춤,
판소리, 굿, 마당놀이)을 빌어 전통극의 양식화를
시도하거나 역사, 고전 설화 등에서 소재를 취했다.
70년대의 실험양식은 서구의 극 양식을 우리식대
로 재창조하는 양식이 활발하였다.
우리의 전통극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려는 노력 또
양식화된 새, 동물, 해 그림의 장식이 부정 한 힘으로부터 지켜준다고 생각.
러시아 의복 문화에서 유래된 말
→ 사건의 본질
상의는 밝고 화려하며,
예식 때는 자수, 진주, 보석들로 장식된 옷 여밈 부분을 단추로 채운 겉옷 긴 상의 위에 목걸이를 걸었다.
바지는 허리부분이 헐거워서
1. 관노 가면극
관노가면극은 조선조 관노들이 연희한 한국 유일의 무언 가면극이다. 강릉단오제 기간 중에만 연희 하여 굿에서 독립하지 못한 상태지만, 원시적인 단계의 탈, 흥겨운 장단, 정교한 춤사위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관노가면극은 남 여성황, 여역신, 토지신 등 강릉 지역의 가
양식화 한 것
공연시기
정월 보름(남쪽), 5월 단오(북쪽).
<오광대> <산대놀이> <해서탈춤>은 일자에 융통성이 있음.
연희자
어느 정도 전문적인 연희자
비용은 농촌의 경우는 부락 공동, 도시는 상인의 후원으로.
공연장소
공터에 관중이 무대를 원형으로 둘러싸고 구경한다.
개복청이
탈을 쓰기도 한다. 무대는 세트를 거의 쓰지 않고 한쪽에 대형 걸개그림을 걸거나 깃발,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 긴 천 등이 스펙터클을 만들어준다. 음악과 음향은 사물(꽹과리·징·장구·북)로 길놀이에서부터 춤의 반주, 효과음 등을 두루 사용한다.
< 줄거리,플롯 >
이 작품은 전통 연회 작품인 남
탈이 씌워져 있다.
② 구성
-총 5마당으로 구성
①마을의 연인인 달래와 바우가 결혼 문제를 놓고 고뇌함.
②달래가 어머니가 살던 바위굴을 찾아가 달걀귀신이야기를 회상함.
③달래모가 찾아와서 남편과 딸을 만나고 싶어하지만 아버지가 열어주지 않음.
④사또의 첩이 되라는 포교의 협박에
양식화된 단청과는 그 목적과 구실이 다르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단청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 단청의 역사는 원시 인류가 미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신비한 힘을 비롯하여 맹수, 맹금, 독총 등의 침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온몸에 여러 가지 색을 칠하거나 혹은 문신하며 그들이 일
Ⅰ. 서론
오늘날과 같은 공연 양식의 노가 성립된 시기는 무로마치 시대인 14세기이다. 아 시기는 무로마치 막부 제 3대 쇼군인 아시카가 요시미츠의 집정기때 후원을 많이 받았다.
○ 간아미(1333~1384)와 그의 아들 제아미(1363~1443)
노를 세련되게 하고 양식화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두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