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自然主義, naturalism]
프랑스를 주축으로 하여 19세기 사실주의(寫實主義)를 이어받아 세기말(世紀末)에 활발했던 문학사조.
프랑스 이외의 여러 나라에서도 소설과 연극에 강한 영향을 나타냈다.
1860년대 프랑스 사조에 지도적 역할을 한 것은 H.A.텐의 실증주의였다.
유럽의 자연주의의
문학사에서 보아도 커다란 공적을 남겼다. 우리 신문학의 역작은 태반이 《개벽》의 창작란에 발표된 것이다. 특히 자연주의 작가들, 염상섭, 현진건은 《개벽》을 통하여 등장했고 《개벽》을 무대삼아 성장한 작가들이다.
② 《조선문단》 1920대의 문예지. 1924년 10월 방인근의 출자와 이광수의 주
자연주의 문학이론이 최초로 전개된 것은 텐느의 <영문학사> 서문 안에서였다. 그는 인간정신에서 신비를 제거하고 그것을 `엇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 장치를 가진 하나의 기계`로 보며, 박물학자나 물리학자와 같은 방법으로 이 대상을 규명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인간이 가장 엄밀한 의
프랑스의 몽테뉴 등에 의해 새로운 인간성의 이상 이 확립되었다. 이것은 있는 그대로의 인간, 자연스런 인간성을 존중하고, 이러한 인간성에 입각하여 지혜를 탐구하려는 것이었다.
2. 휴머니즘의 전제
휴머니즘을 식민지 희랍인들에게서 발단된 과학적 전통의 반대 사상이라고 여김은 정당하지
어느 한 시대나 장소에는 그 시대와 장소에 공통되는 정신이 등장하여 문학과 예술이 영향을 받게 된다. 17세기 말 서유럽 사회를 기점으로 세계가 이런 주류를 탔다. 이 시기에 복고의식의 한 표현으로 나타난 문예활동이 고전주의로, 이후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실존주의로 이어져 갔다. 19세
자연주의에서 자연은 어디까지나 물질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인간 역시 물질적, 육체적인 현상으로 파악되며, 인간이 지닌 영적이고 정신적인 면도 생리적으로 규정된다. 문학사적으로 볼때 자연주의는 19세기 후반을 지배하던 ‘시적 사실주의’를 계승하고 이것의 사실주의 경향을 보다 극단화시킨
프랑스의 발자크, 스탕달, 러시아의 고골리, 영국의 디킨즈 등에 의해 발전된 사조로서 일부러 미적이고 조화된 것을 찾기보다 추악하고 불쾌한 현실을 실재대로 제시하며 관념적인 유형보다 구체적인 개성을 중시하며 이상주의와 같이 선택적 수식적이 아니라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묘사를 추구한다.
7. 1920년대 소설에서 낡은 요소는 어떠한 것들인가?
1920년대 문학에는 사실주의 소설의 등장했다.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성격의 소설을 발표했으며 이광수 등은 1910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문학사가들에 따라 계몽의 세기를 규정할 경우 차이가 나기도 한다. 계몽의 정신을 비판적 사고라는 새로운 정신의 출현에 초점을 맞춘다면 17세기 말 즉 1680년대를 계몽의 세기의 기점으로 삼을 수 있다. 그리고 계몽주의의 귀착점을 1789년의 프랑스 대혁명으로 보는 것에 동의한다면 계몽주의는 17세
작가소개
1. 간략 개요
에밀 졸라(Emile Edouard Charles Antoine Zola, 1840-1902)
파리에서 출생.1840.4.2~1902.9.29
프랑스의 소설가
졸라가 사랑한 작가는 위고, 뮈세 등 낭만주의 시인이었으며, 시 창작을 뜻하고 있던 그는 자연과의 교감에 의한 몽상의 세계에 잠겨 있었다.
그는 자연주의 문학운동의 창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