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시는 고시에 해당하는 오언고시와 칠언고시, 그리고 악부시가 있으며, 근체시는 절구의 경우 오언절구, 칠언절구 그리고 율시에 해당하는 오언율시, 칠언율시, 배율(오언 또는 칠언배율)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
Ⅰ. 서론
한국한문학은 산문과 운문으로 구분된다. 한국한문학의 세부 분류를 살펴보면 한시, 한문산문, 사부, 사륙변려문, 한문수필, 비평 등이 있다. 이와 같은 한국한문학의 유형 가운데 본론에서는 한시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시는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문학의 장르로서
근체시(近體詩:絶句, 律詩)의 시형을 완성시켜, 다음 대의 성운(盛運)에 앞장 선 공적이 크다.
성당, 즉 시문학이 융성한 때는 현종황제의 치세에 해당되며 당조(唐朝)의 국력이 최고에 달한 시기였는데, 이 시기는 대시인이 속출한 문학의 최성기이다. 대표적 시인으로서는 이 시기 전반에 활약한 이
근체시(近體詩:絶句, 律詩)의 시형을 완성시켜, 다음 대의 성운(盛運)에 앞장 선 공적이 크다.
성당, 즉 시문학이 융성한 때는 현종황제의 치세에 해당되며 당조(唐朝)의 국력이 최고에 달한 시기였는데, 이 시기는 대시인이 속출한 문학의 최성기이다. 대표적 시인으로서는 이 시기 전반에 활약한 이
한시대에 그 정형이 성립되었고 건안시대(建安時代)에 대성하였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 신라 진덕여왕이 당나라 고종에게 보낸〈태평송 太平頌〉이 문헌에 보이는 최초의 오언고시이다.
하지만 을지문덕의 〈유수장우중문〉도 시대적으로 근체시가 성립되기 이전의 것이며, 그 염법(廉法)에 있어서
고체시의 틀에서 새로운 시체가 완성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도 체재의 중시를 반대하고 내용을 중시할 것을 주장한 반제량풍의 시인의 활약도 적지 않았다. 성당은 정치․경제의 안정과 번영을 누리면서도 안록산의 난 등 국내외적으로 난리도 많았다. 이러한 이유로 여러 시풍이 개성에 따라 서
1. 하이쿠(俳 句)의 정의
하이쿠는 하이카이의 렌카(連歌)의 발구(發句)에서 일 구만 독립한 것이 오늘날까지 이르는 것이다. 하이쿠의 본격적인 형태는 마사오시키가 이루었다. 일본의 시가는 중세부터 와카(花歌)계통과 렌카(連歌) 계통의 두 갈래로 나누어졌다. 10세기 초에 성행하기 시작한 와카
한시감상
이규보는 관료이면서 불교와 스님과의 관계도 깊었다. 이 시는 이규보의 불교 이해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일종의 선시의 의취를 풍기고 있는 시라고 볼 수 있다.
1구를 보자
山僧貪月色(산승탐월색) : 산속의 스님이 달빛을 탐하여
산(山)속의 스님(山僧)이 우물에서 물을 긷다가 물
한시 작품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삼국시대 말기는 바로 육조말기와 육조의 시풍을 이은 초당 연간이다. 앞서 살폈듯이 한자는 보급되었지만 한시가 전혀 창작되지 않다가 이 시기에 이르러서 한시작품이 보이는 것은 바로 한시가 미미하지만 음악으로서의 성격에서 벗어나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그 동
시체계로부터 벗어나 민족문자에 의해 보다 보급되면서 활발히 창작되고 있었는가 하면 특히 중대한 의의를 갖는 것은 새로운 민족시가 형태인 가사가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이시기에 나타난 소설문학 역시 획기적인 의의를 갖는다.
이 시기 문학은 그 창작경향에 있어서도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