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신론의 위치와 구분
1. 신론의 위치
교의 신학 서류가 흔히 신론으로 시작함은 이것이 가장 논리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신학은 하나님과 그의 우주에 대한 관계에 관한 지식의 조직적 진술이니 하나님에 관한 논의로 시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교의 신학의 내용은 그 한 부분만 아니라,
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죽산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은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마지막 주자인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신학적 배경은 일제 하 식민지통치에서 한 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
만약 구원론이 “구원의 교리”로서 이해되어진다면 제일 먼저 다뤄야 할 문제는 구원의 축복을 하나님의 백성에게 적용함에 있어 어떤 순서가 있느냐 하는 것이다. 구원의 순서를 시간상의 순서라기보다는 논리적인 순서로 기술하고 있으며, 구원과정 속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의 다양한 활동들 사이
13. 프랑스 혁명 이후의 교회
1. 프랑스 혁명과 프랑스 교회의 전개
1) 프랑스 혁명 이전의 프랑스 교회
1789년은 프랑스의 구 체제가 무너진 해.
이것은 곧 프랑스의 절대주의 왕정 뿐 아니라, 갈리아 주의를 따랐던 프랑스 가톨릭 교회의 몰락을 의미했다. @ 루이 14세 (재위 1643-1715) “짐은 곧 국가다”
❏ 18세기 영국의 복음주의 운동
경건주의의 특징은 전 교인 참여한 운동이었고, 모두 성경읽기에 동참했다. 독일의 경건주의 인물로는 슈페너, 프란케가 대표적이다. 진센도르프 모라비아 교회는 신앙적인 열정이 뛰어났다. 복음주의 부흥 운동은 18세기 영국의 복음주의 부흥운동의 배경이다.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Ⅰ. 서 론
하나님의 자연계시는 비록 불충분하기는 하지만 참되고 정확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계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꼭 사역을 통해서 뿐 아니라, 말씀을 통해서도 자신을 계시하셨다. 그 분은 단지 어떤 일들을 행하셨을 뿐 아니라, 또한 어떤 일들을 말씀하셨다. 특별계
서론
Ⅰ. 문제제기
교회는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현시점에서 바라볼 때 다른 모든 신학분야에서도 다 마찬가지 이겠지만 정통적 교회론은 많은 도전을 받고 있으며 또한 교회론이 오늘날 처럼 이렇게 무질서한 시대도 없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가운데 한국 개신교는 내실적 성장의 결여, 교파 분열
Ⅰ. 들어가는 말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에 대한 신앙교육과 함께 하나님을 위해 살아가는 삶에 대한 고민으로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대부분의 삶일 것입니다. 교회에서 또는 가정에서, 직장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의
제2장 “구원의 순서”에 관한 문제
루이스 벌코프는 구원의 순서를 시간상의 순서보다는 논리적인 순서로 기술하고 있으며 구원과정 속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의 다양한 활동들 사이의 상호연관 관계라고 말하고 있다.
1. 세 가지의 다른 접근 방식들
구원의 순서에 대하여 존 머레이는 극단의 경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