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logian)로도 활동했던 그는, 영국의 기독교 서점에 톰 라이트 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로 인기 있는 다작의 저술가이자 방대한 학술 서적과 대중적 저술 모두에서 호평을 받는 흔치 않은 인물이다. 지난 수십 년 동안 기독교의 기원과 하나님에 관한 물음이라는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학계에 센세이션을
p11
, 1886년 로체스터 신학교를 졸업 한 후 뉴욕시 서부 45번가, 일명 지옥의 부엌(Hells Kitchen)이라고 불리는 빈민지역 제 2독일 침례교회에서 목회를 시작했다. 여기서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빈곤과 실업, 영양실조와 질병, 범죄 등)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보고 사회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후
P. 샌더스를 비롯한 일부 학자들이 주후 1세기 유대교가 통념적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율법의 종교가 아니라 은혜의 종교였으므로 로마서나 갈라디아서가 말하는 이신칭의 교리는 선교적 맥락에서 새롭게 해석되어야 한다고 보는 시각이다.
그의 대표 저서로는 여섯 권으로 출간할 예정인 ‘기독교의
「기독교사상」에 대한 연구
한국교회신학사상사
1. 서론
신앙의 진리를 시대의 변천과 더불어 항상 새롭게 해석하고 신학을 형성해 가는 것이 개신교의 기본원리라고 믿는 신학경향을 지니고 있었던 홍현설 유동식, 『한국 신학의 광맥』, (서울: 다산글방, 2000), 364.
에 의해 1957년에「기독교사상」
p. 121.
이처럼 한국교회사 기술에 있어서 문화적 지평으로의 확대는 현재 한국교회사 서술의 당면 과제이다.
바야흐로 이제 평신도를 중심으로 한 한국 기독교인들의 문화를 중심으로 그들의 신앙 생활사를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그 현상의 분석을 통하여 한국교회 평신도의 신앙의식을 도출해 내는
p.23 에서 재인용.
.
신의 강력한 주권을 중심으로 한 견해에서 볼 때, 인간의 행동의 결과로 부터 도출되는 언어와 그 언어와 같이 불리는 소위 “세속적”인 노래는 그에게 있어서 매우 악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의 신학적 견해는 이렇게 “사악한”음악이 하나님의 강력한 주권 앞에서 “선한”음악
p., 두페이지 이상일 경우에는 pp.라고 표시하고 해당 페이지를 아라비아 숫자로 나타낸다.)
<예시 1> 국내 단행본
김병성(1994). 교육과 사회. 서울:학지사.
<예시 2> 외국 단행본
Bernstein. T. M. (1965). A modern guide to English usage. new York:Atheneum. (제목은 첫 문자만을 대문자로 쓴다.)
<예시 3> 편
1. 이슬람 원리주의의 개념
최근 우리나라 신문에도 자주 언급되고 있는 이슬람원리주의는 그 사용횟수는 빈번하지만 그 의미는 그렇게 명확하지 않다. 이 용어는 영어의 Islamic Fundamentalism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인데 최근에는 이슬람근본주의로도 흔히 옮기고 있다.
본래 이 용어는 1920년 미국에서
p. 12~13
b. 에른스트 트뢸치
니버가 트뢸치에게 배운 가장 결정적인 주제와 사고 형태는 가치와 가치평가이다. 그러나 니버에게 있어 가치의 중심은 주어진 것 즉,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모든 존재를 완성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원인됨에 있다. 하나님의 주권과 절대적 우선권 그
Theologiae)과 『이방인 논박 대전』(Summa Contra Gentiles)의 앞부분에서 설명되었다. 여기서 토마스는 삼위일체와 같은 진리는 인간의 이성만으로는 알 수가 없는 반면, 하나님이 존재한다든지 혹은 하나님은 한 분이다라는 진리는 자연적 이성만으로도 알 수 있다고 했다(Summa Contra Gentiles, Bk. I, Ch. 3, 2). 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