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전부를 반드시 정치, 사회적 상황과의 대응관계 속에서 규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설이 한 시대의 삶을 분석하고 종합하는 과정에서 그 양식적 특성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80년대의 소설은 광주의 비극에서 비롯한 제반 정치적 현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그만큼 이 시대의 소설
1.3 박제가
후사가 네 사람 중에서 사회사상의 각성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준다. 박제가는 과거제도의 폐단을 비판하고, 실용적인 가치를 가지지 않은 시문도 아울러 배격했으며, 문학을 하되 사회의식과 밀착시켜 세상에 이롭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전통과 획일주의를 거부하고 자기의 개성을 담고 있
한국근대사와 사회변동』, 문학과 지성사, 1984, p.74.
함으로써 민족의식을 거세하려 하였다. 이런 시국에 맞추어 국내에서도 문맹 퇴치 운동과 농민 계몽 운동의 일환으로 브나로드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으며 식민지 시대의 민족정신을 일깨운 조선어학회의 한글 운동 등 개인과 사회, 민족의 발견에
Ⅰ. 서론
김정한의 문학은 60년대부터 여러 논의가 있어왔다. 그 논의들을 살펴보면, 많은 연구자들이 요산의 소설을 농민문학 또는 농촌문학이라고 하였다. 작품에서 다루고 있는 이야기가 농민의 이야기, 농촌의 이야기라는 점을 중요하게 여긴 것이다. 그리고 다른 이들은 이보다는 범위를 좀 넓
문학적인 면에서 그 성격을 크게 달리하고 있다. 1980년대의 징후적 공간은 ‘광주’였고, 그것은 1980년대 문화를 읽어내는 데 빠뜨릴 수 없는 하나의 키워드였다. 그러므로 80년대의 문학은 ‘광주’에 대한 부채의식, 상실감과 같은 감정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80년대 시적 감수성의 한 표상이었던
문학으로서의 개성을 뚜렷이 형상화(形象化)시킨 귀중한 문학적 유산이다. 이 양식은 신라 유리왕(琉璃王) 때의 도솔가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으며 이 시기의 향가는 민족의 노래로서 널리 향수(享受)되면서, 신라인(新羅人)들은 이 향가를 통해 그들의 슬기와 기상을 나타내었다. 고유의 토속 신앙
중국 청나라 말기의 무술년(1898)을 정점으로 수행된 康有爲, 梁啓超, 譚嗣同등 사대부들의 개량주의적 변혁운동을 말한다. 변법자강운동(變法自强運動)이라고도 한다.
당시 중국에서는 농민봉기와 자본주의열강의 침략으로 청나라의 지배체제가 크게 동요되고, 이를 재정비하려는 노력도 아편전쟁
손문에 대해 생각하던 중에 문득 머릿속에 이 구절이 떠올랐다. 물론 이 글을 쓴 상황과 손문의 상황은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달리는 기차 속에서 거꾸로 반대편을 향해 끝없이 달리는 모습이 닮아있다고 느껴서였을까. 역사란 달리는 기차와도 같아서 그 흐름 안에서 “나는 중립에 있다.”라고 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