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영수의 작품 세계
오영수는 전형적인 단편소설 작가로서 주로 토속적이고 소박한 리리시즘(서정적인 정취)과 소시민적인 따스한 정취가 작품의 주조를 이루고 있다. 그의 작품 세계는 배경과 주제, 대상(작중인물)을 기준으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① 초기 작품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농
1. 사설조의 문장과 독백체
가) 독백체의 사설
박완서의 문장에 흔히 사용되고 있는 독백체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의 서술형식을 취하고 있다. 하나는 과거 시점의 기억을 회상하는 과거 회상의 독백체 문장이고, 다른 하나는 현재의 심리를 그대로 고백하는 자기고백의 독백체 문장이라 할 수 있다. 이
Ⅰ 서론
광복 후의 한국은 사회적으로 극심한 좌우 이데올로기의 대립 현상을 보였고, 그 대립 현상은 자유주의적 민주주의를 표방한 정부의 수립으로 일단 해소되는 양상을 보였지만, 그것은 여전히 선택의 문제와 더불어 당대인들의 정신세계를 억압하는 요인의 하나였다고 할 수 있다. 광복후의 이
Ⅰ. 요약
이 책은 전체 24권으로 구성된 일리아스를 모두 여섯 대목으로 나눈다. 가령 전투 전, 전투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전투 후 식으로 나눠 서술하기 때문에 내용을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일리아스작품은 서양 최초의 서사시 작품으로서 기원전 13세기경 트로이아 전쟁 중 아킬레우스의
허난설헌은 1563년 강원도 강릉에서 동지중추부사를 지낸 허엽과 그의 부인 강릉김씨 김광」철의 딸 사이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양천, 본명은 초희이고, 자는 경번, 호는 난설헌이다. 허봉은 친오빠이며 홍길동전의 저자 교산 허균은 남동생이다. 당시 여성 중 이름과 자가 전하는 몇 안 되는 인물이다.
1. 문제제기 및 연구방향
한 작품을 작가가 의도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작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다. 작가의 경험과 사상은 어떤 식으로든 그의 작품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있기 때문이다.
박경리 문학의 연구는 보통 세 가지로 구분된다. 1950년대의 전쟁 체험이 주관적
제2장 근대적 주체와 문학 양식의 발견
1. 식민지 상황과 문학의 대응
(1) 일본의 식민지 문화 정책
-1910년 일본의 강점에 의한 식민지 지배가 시작되면서 그 이전에 추구해 오던 계화 계몽 운동은 더 이상 지속되지 못함.
-일본은 한국인의 모든 권한과 소유를 박탈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민족의
Ⅰ.서론
TV드라마는 극적인 장치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예술적 흥미와 미적 쾌감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다. 좀더 대중적 흥미에 치우치는 일일연속극, 단막극, 미니시리즈, 대하 드라마 등과 예술적 관심이 좀더 강하게 드러나는 드라마 극장류 등이 그 예가 된다. 그리고 드라마의 폭을 넓혀서 극적 장
Ⅲ. <심문>은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심문>은 앞에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1930년대 당시 나(명일)을 포함한 지식인들의 자아분열적인 의식세계와 그것에 투영된 동시대 지식인의 삶과 죽음의 문제를 그린 마음의 풍속도라고 밝혔다. 그럼 이것을 이 소설은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먼저 이 소
Ⅰ. 들어가며
한국 소설사에서 1930년대의 두드러진 특징은 여성작가의 대거 등장과 창작활동이라 할 수 있다. 물론 1920년대의 김명순이나 김일엽, 김원주, 나혜석 등이 문단에서 시와 소설을 발표했지만, 이들은 남성주도의 사회에서 단순히 여성이라는 사실로 관심을 끌었을 뿐 이렇다 할 문학적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