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호의 개념
1. 기호의 정의
인간의 삶(학문과 일상의 삶 모두)은 기호와 깊숙이 연결되어 있다. 인생이 철학과 심리학 사이에 펼쳐져 있는 공간이라면 철학과 심리학 사이를 채우고 있는 것은 상징체들이고, 그러한 상징체의 기본이 기호이다. 기호학은 상징체의 창조와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루
1. 과제 내용
2006년 1월 1일 이후의 신문 기사(표제, 전문, 본문)를 자료로 하여 언어적 특징을 분석해 보시오. 단, 발췌 자료에 대해서는 반드시 아래와 같이 출전을 밝힐 것.
(예) 북한, 실전배치 움직임(중앙일보 2006년 3월 8일 1면)
2. 언어적 특징에 대한 정의
① 사회성(社會性) : 언어는 같은 언어를
본 연구의 목적은 1920년대 한국 상징주의시의 아나키즘과 연관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는, 1920년대 상징주의시와 아나키즘의 혼재성을 살피려는 것이 아니라, 상징주의시와 아나키즘의 간주관성을 살펴 한국 상징주의시를 재규정하려는데 있다. 이 목적을 설정한 근본적인 문제의 출발점은 다음과 같
<구운몽>은 상반된 삶의 상극적 결합을 통해, 인간 삶의 보편적 진실을 드러내 보이는 한편, ‘어떻게 살 것인가’란 심각한 물음을 독자들에게 던지고 있다. 그럼 이러한 <구운몽>의 작품세계는 조선 후기사회에서 어떤 현실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는가? 유교 이념을 철저히 신봉하던 당시 사대부들이
1985년 가야트리 스피박은 그의 논문 “하위 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Can the Subaltern speak?)”를 통해 전 세계에 소외받는 계층을 부각시켰다. 하위 주체에 대한 연구는 오늘날 서구에서 가장 급진적인 비평의 일부가 되었다. 하지만 스피박은 이런 연구들이 진정으로 하위 주체를 이해하는 연구가 아님을
반식민 민족독립운동에서 번번이 무시되고 잊혀진 사람들의 삶과 역사를 정당하게 취급하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스피박은 기존의 정치적 지배단어들 대신, 영향력 있는 정치 담론들로 미리 정의되지 않은 다양한 종속적 처지들을 아우르는 ‘하위주체(subaltern)’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역사(음역사) 등을 제외하면, 절대수의 어휘는 모두 고대 중국어에서 절대 우세를 보였던 단음자끼리 서로 결합되어 생겨난 복합어이다. 따라서 매 음절마다 각각의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분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여숙상(1990:555)은 서양 언어는 굴절어로서, 조어 방법 중에서 파생이 주류를
<방한림전>은 19세기에 쓰여진 소설로 추정된다. 조선후기 생산되고 유통되었던 남초(담배)라든가 근대적인 어휘가 사용되고 있으며 필사년도가 19세기 말이기 때문이다. <방한림전>은 조선후기 여성영웅소설 중에서도 끝쯤에 쓰여진 것으로 이전의 여성영웅소설에서 느껴지는 여성의 한계를 많이 극복
일제말기 문학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문학이란 차원을 넘어 정신사적 문제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식민지시대를 거치면서 우리 문학은 민족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있었는가 하는 질문과 관련된다. 이 질문은 표면적으로는 친일문제와 맥을 같이 한다. 따라서 일제말기문학(1938-
본인은 이미 여러 차례 근대시 형성 과정에서 문인들과 사상운동가들과의 관계에 대해 조명한 바 있다. 이는 단순히 근대 초기 시의 사상 체험을 설명하는 단계에 그치지 않는다. 이들 문인들과 사상 운동가들의 교유를 통해 얻어진 이념이나 개념들은 상징주의 수용에서의 주제 의식이나 근대적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