史實)을 적은 문헌은 극소하며 다만 중국의 경우 단편적인 고기서(古棋書)는 많으나 바둑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서지(書誌)는 드물다고 합니다. 그러한 가운데 바둑의 기원에 대한 가장 널리 알려진 가설로서는 요순창시설과 천체관측설이 있습니다.
요순창시설은 중국의 고전 《박물지(博物
서론
삼국유사는 고려시대 승려인 일연이 고려 충렬와 시기에 저술한 역사서인데 유교적 사대주의 사관에 영향을 받은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비해 주체적인 민족성이 엿보이는 다양한 기사들이 많다. 당시 고려는 몽고의 침략으로 인해 전 국토가 황폐화되고 부마국으로써 간신히 독립국의 지위만
한 나라에서 공용어(共用語)로 인정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언어를 국가어, 또는 국어라고 말한다. 그러나 국가와 언어와의 관계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한 국가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언어가 하나라는 보장도 없을 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가 하나의 언어를 사용하는 예도 非一非再하다. 우리 나라는
이 리포트는 문헌정보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기본 문헌 몇 편(천자문, 동몽선습, 계몽편, 명심보감, 격몽요결, 동몽수지)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기 위한 간단한 설명서로써 본론은 앞에 나열한 문헌에 대한 간단한 설명와 일반적 상식을 써 내려가고자 한다.
본 리포트에서는 각 기본 문헌
Ⅰ. 서론
이 리포트는 문헌정보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기본 문헌 몇 편(천자문, 동몽선습, 계몽편, 명심보감, 격몽요결, 동몽수지)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기 위한 간단한 설명서로써 본론은 앞에 나열한 문헌에 대한 간단한 설명와 일반적 상식을 써 내려가고자 한다.
본 리포트에서는 각
Ⅰ. 서론
사회복지에 있어서 역사적 조직화는 단순히 사회복지 이론들을 발생적 순서에 따라 배열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사회복지의 역사적 발전의 상황에 대응하여 그 역사적 특성을 규명함과 동시에 그 상호적 연관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의 역사를 일정한 역사적 시
Ⅰ. 서론
한국에서 사회복지는 정부수립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과 대규모의 빈곤으로부터 그 필요성이 증폭되었다. 하지만 사회복지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되게 된 것은 헌법 제34조에서 사회복지에 관해 규정함으로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사회에서 실제 과제로 부상
오래된 시時와 언言
시경, 서경, 초사
①시경
시경의 내용
시경에는 300여 편이 넘는 시가 남아 있으며 시의 내용이나 형식이 다양하며 해석에 있어서도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풍(風), 아(雅), 송(頌)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풍이란 것은 민속가요의 시이다. 아라는 것은 바른 것이며 악(樂)을 바르
장담그기
우리 나라의 모든 가정에는 東쪽에다 한 단 높여 만든 “장독대”가 설비되어 있다. 장독대 위에는 큰독중들이(중간 크기의 독)작은 항아리 등이 키를 맞추어 놓여 있고 어느 것이나 모두 반들반들하게 윤이 흐르도록 잘 손질되어 각기 뚜껑이 덮여 있다. 대체로 맨 뒷줄에 있는 큰독은 “장독
- 명대 시대적 배경
명(明)나라 태조가 된 주원장(朱元璋, 1328-1398)은 1368년 원(元)을 멸망시키고 다시 한족의 왕조인 명을 세웠다. 명 태조는 나라를 세우자 곧 전쟁으로 황폐해졌던 사회를 재건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원나라 지배 하에 만연된 여러 가지 몽고풍의 제도와 풍습을 씻어내고 한족의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