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향가의 전통과 그 행방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82, pp. 279~287.
신라에서 시작된 향가는 고려 전기까지 지속되었다. 고려 전기 향가의 대표적인 예는 물론 균여의 『보현시원가』 열 한 수이다. 고려의 통일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의 확립이 추진되는 시기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
현대사회에 유용한 한국 유교의 자산은 무엇이고, 그것은 어떻게 쓰여져야 바람직한 것인가? 이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한국 유교에 대한 새로운, 보다 긍정적인 관점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테면 ‘근대화는 곧 서구화’라는 인식을 통해서는 유교의 본질적 의미가 제대로 드
Ⅰ. 21세기 우리문화와 지난 100년사
21세기를 맞이한 이즈음 우리 문화의 지난 100년사는 어떠했는가 하는 질문을 던져 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단순히 지난 100년을 반추해보는 의미를 뛰어 넘어 새로운 100년 나아가 1000년에 대한 문화 담론을 유추해 낼 수
1. 서 론 : 황제권과 종교적 성격의 사상
진 제국이 성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출범한 중국의 황제 지배체제는 1911년 청조가 붕괴되기까지 2000여 년간 중국 정치의 기본 틀로 유지, 발전되었다. ‘왕자(王者)’ 또는 ‘천자(天子)’라 불리는 중국의 황제는 한 국가 또는 정부의 최고 주권자일 뿐 아니
Ⅰ. 머리말
16세기의 정치변동은 사림이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등장하여 주도권을 장악해가는 과정 곧 사림정치의 형성과정이었다. 조선은 이들 사림세력이 등장하면서 성리학적 지배이념이 본격적으로 백성들에게 영향이 미치게 되었으며 이들에 의한 정치를 사림정치라 한다. 따라서 사림정치를
高 [句] 麗
고구려(高句麗)는 그 선조가 부여(夫餘)에서 갈라져 나왔다. 스스로 말하기를 ‘시조는 주몽(朱蒙)인데, 하백(河伯)의 딸이 햇빛에 감응되어 잉태하였다’고 한다. 주몽이 장성하여 재주와 지략이 있자, 부여 사람들이 미워하여 쫓아버렸다. 이에 주몽은 紇斗骨城(흘두골성) 위서(魏書)와 북
Ⅰ. 들어가며
한국 고대사연구에 있어 기자조선은 늘 문제아였다. 그 동안 古朝鮮에 관한 많은 연구와 업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衛滿朝鮮에 비하여 箕子朝鮮設에 관한 명확한 결론이나 학설은 내려지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헌사료와 발해연안에 보이는 청동기 禮器에 보이는 ‘箕侯’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