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권력과 종교> 일조각, 2000. p.72
는 말은 결국 종교의 본질적 속성에 상관없이 종교가 역사상 왕권의 존립과 그 정당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음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천하에 오직 나 한 사람’을 의미하는 ‘여일인(余一人)’이 갑골문에서 확인되는 것을 보면 유일한 주권자의 의미가
종교인 불교가 당대에 성행하였는데, 중화의식이 강한 중국에서 그것이 어떻게 가능하였는지, 그리고 국가권력과 이 三敎의 부흥과 쇠퇴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唐代의 宗敎
1. 儒敎
당은 제국통일의 완성과 함께 유고사상을 통일제국의 이념에 접목시킬 필요에서 유교경
국가정치에 이르기까지 모두 그것에 의존한다고 생각되었다. 불교교단은 이러한 정법을 보호하고 전승하는 자인 데 비해 국가는 법을 운용하는 주체였다. 불교교단은 의연히 국가권력에 대해 주체성을 고수하면서 불교교단은 세속권력보다 도덕적 우위를 점하였으며, 치외법권의 특혜를 보장받았다.
다양한 이론과 종파의 묘한 종합, 셋째, 선과 교의 원융한 아우름이다. 이 원융회통의 윤리는 고구려의 승랑에 의해 중국에서 그 곳 학인을 깨우쳐 중국불교를 화합시켰고 신라의 원측에 의해 서로 다른 유식의 학설을 종합하는 폭넓은 노력을 보였으며 신라의 원효에 와서 초석을 굳게 다지게 되었다.
국가제도와 항쟁,
농업생산량의 제고를 위한 개혁, 군주와 관료와
백성에 대한 지배방식 등 사회ㆍ경제적 통제 등의
정책에 중점을 둔 일종의 정치사상
4. 묵가
- 전국시대의 세상에서 중앙집권적 체제지향과
실리적인 지역사회의 단결을 주장하여
유가(儒家)와 대립한 유력 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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