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단군 신화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건립을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최고의 신화이다. 환인의 아들 환웅이 홍익인간의 뜻을 품고 태백산에 내려와 사람이 된 곰과 혼인하여 단군을 낳았고 그 단군이 조선이란 나라를 세웠다는 단군신화는 구전으로 전해지다가 13세기 일연이 편찬한 ????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⑴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① 단군신화
고조선과 단군에 관한 우리 역사서의 최초의 기록은 중국의 위서(魏書)를 인용한 삼국유사 기이편에 실려 있다. 그 내
고대부터 국민의 정부까지 행정 역사를 고찰해 보자. 다음에서는 행정의 의의를 우선적으로 설명하고, 행정의 출현에서부터 오늘날까지 어떠한 변천과정을 거쳤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행정의 역사적 발로를 주축으로 살펴보자. 부가적으로 여타 외국 행정의 역사를 개괄하겠다.
1. 행정의
삼국시대의 행정제도 - 삼국 행정체제의 특징
삼국시대의 국가는 읍락사회 말기에 발전된 철기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각 지방의 부족장 세력을 통합하면서 성립되었다. A.D. 1세기경부터 고구려를 선두로 삼국은 왕권중심의 중앙집권적 고대왕국으로 발전되었다. 각 지방의 지배세력들은 왕권에 복속
고려국사
1395년(태조 4) 정도전(鄭道傳), 정총(鄭摠) 등이 쓴 고려의 역사서
고려왕조 실록과 민지(閔漬)의 《본국편년강목(本國編年綱目)》, 이인복(李仁復)·이색(李穡)의 《금경록(金鏡錄)》을 참고하고 이제현의 사론(史論)을 수록하여 만들었다고 하나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총 37권의 편년체 사
국사관’을 흔히 ‘식민사관’이라고들 부른다. 그러나 이는 정확한 용어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식민사관’이라 하면 우선 식민을 하는 쪽이 주체인지, 식민을 당하는 쪽이 주체인지 애매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사관이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범세계적으로 일어났던 하나의 역사적 현상인 식민주
Ⅰ.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내선일체론
일제하에서 시기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식민지 통치의 목표는 동화주의의 완성에 있었다. 일제는 그간 동화주의의 다른 표현으로 일시동인, 내선융화 등의 용어로 식민지 차별을 무마해 왔다. 그나마 우가끼(宇垣一成) 총독이 부임하면서 내건 내지
Ⅰ. 고구려건국신화
한국의 건국신화는 삼국유사를 비롯한 문헌에 전해지지만, 그에 해당되는 제의적 양상이 전하지 않고, 반대로 국중대회 등은 국가적 제전이었으면서도 거기에서 연행 또는 영창 되었을 신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제의와 신화의 상관물적 관계로 보아
건국신화는 건국의 기원을 설명하는 것으로 믿어지던 이야기다. 여기서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신화가 이야기라는 것이다. 정의 명제에서 종차를 빼고 보면 “신화는 이야기다”만 남는다. 모든 이야기가 다 신화는 아니지만, 모든 신화는 다 이야기다. 이야기이기 때문에 서사문학이다. 특히 건
국사의 일부라는 견해를 가진 일부 참여학자들의 연구 목적일 것이라는 가정도 해 볼 수 있다. 그런데 중국의 동북공정의 취지와 목적에 대한 기술 및 중국정부와 지방정부 등이 가세한 국가적 프로젝트라는 측면에서 보면 이는 단순한 경제적∙학술적 목적만을 원인으로 하기에는 너무나 명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