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의 건국시기/영역
3. 건국시기문제 -고조선의 건국과 청동기 문화
고조선의 건국시기 문제는 단군조선의 실재와 밀접하게 관련된 문제로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학자들은 삼국유사의 기록에 따라 단군조선이 BC 2333년에 세워졌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현재 고등학교 교과서에도 역시 <
고조선에 대한 이중적 생각을 갖기 마련이다. 다시 말해 단군“신화”라 배우면서, 우리나라는 반만년의 역사(건국 BC2,333)라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중적 인식은 교과서 서술과 학교교육의 문제인데, 대학교에 오게 되면, 주류적인 학계의 인식이 단군신화는 신화일 뿐이며, 고
건국 신화는 <삼국유사>, <제왕운기>, <세종실론지리지>, <응제 시주>, <동국통감> 등의 문헌에 기록되어 전해지고 있다.
건국 신화들이 고조선뿐만 아니라 시대가 변하면서 언제나 있어왔고, 새로운 국가가 건국 될 때마다 존재했다. 이는 시대에 따라, 우리의 건국 신화들이 새롭게 조명되어야 할 명확
고조선의 옛 땅을 회복하였다.
2. 영토확장과 전성기
고구려는 소수림왕(小獸林王:재위 371∼384) 때 불교 공인과 태학(太學) 설립(372), 율령(律令) 반포(373) 등으로 국가체제 정비와 정치적 안정기반이 구축되었다. 이와 같은 단계에서 즉위한 광개토대왕(廣開土大王)은 정복 군주로서 백제의 한성(漢
건국자가 대조영이라는 것 정도는 누구나 알고 있다.
이러한 통일신라와 발해에 관하여 지금까지 학자들 간에 많은 논쟁이 이어져오고 있는데, 이는 발해사를 한국사의 한 부분으로 수용하자는 주장이 제기된 조선시대 후기부터 지속된 논의이다. 최근에는 발해사 연구의 성과와 더불어, 더욱더 논
1. 신화와 역사
신화의 원형은 고대인이 경험한 지식이 객관화된 것인데, 그 경험은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집단적, 사회적인 것인 만큼 그 자체가 역사적 산물이고, 여러 가지 사회적 의식 형태들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신화는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없는 먼 옛날의 역사에 관한 서술이라는 것과 순
들어가며 - 삼국유사의 의의와 과제의 핵심
단군신화를 실었다는 것 그 하나로 일연의 『삼국유사』는 특별한 대우를 받아 왔다. 이 시기를 외면해 버린 『삼국사기』의 태도와 비교해 볼 때 더욱 그렇다. 게다가 삼국유사의 첫머리에 단군신화가 실렸다는 것은 더욱 그 의미가 크다. 일연의 생각
건국의 신화를 서사적으로 기록하는데, 신화는 초자연적인 세계를 기본 바탕으로 하는 서사시다. 이런 신화는 이는 신들의 아이기로 인간이 신을 자신들의 삶과 관련시켜 지어낸 이야기로 이는 건국 이야기가 된다. 따라서 나라를 세우기까지의 기록은 '건국신화'로 불리게 된다. 많은 나라에는 각 나
국사기지만 삼국의 건국신화가 기록되어있다.
고대 국가에서 종교는 큰 의미를 가졌을 것이다. 이 때문에 제정이 확실하게 분리된 고려와는 다르게 고조선부터 삼국시대까지 건국신화가 있었고 이를 통해 지배자를 신격화시켰다. 그 결과 건국자를 신격화하는 단계에서 사실적인 기록, 즉 고려의 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