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생애
-그리스도의 출생은 역사의 분기점이 되어 세계역사의 시작이 된다.
-역사적인 사건, 인물, 사물을 보는 두 가지의 관점
a. 미시적인 접근방법(현미경적인 관찰)
b. 거시적인 접근방법(망원경적인 관찰)
1. 사생애 : 준비기(30년)
-헤롯대왕 재위 말년에 유
그리스도의 선재에 관한 논의는 상문에서 이미 개진되었다. 그 논의 중에 그리스도의 선재를 가르치는 성구들이 많이 인용되었던 것이다. 그 중의 주요한 것들의 장절수를 다시 수록하면 요 1:1,6:38, 고후 8:9,빌2:6,7 등이다.
성육신은 하나님이 능히 또는 현실적으로 피조물과 관계를 가지시는 이요 초연
그리스도 계시의 본질은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 놓여있는 거리와 간격이 전례 없는 방식으로 인간의 죄에 대한 신의 진노에 있어서 동시에 되고, 죄인에 대한 신의 긍휼의 계시에 있어서 동시에 지양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계시는 하나님의 자기 전달로서 神的 속죄행위이다. 그래서 죄인인 인간은 하
Ⅰ. 서론
그리스도는 주관성의 전능이며 자연의 온갖 속박과 법칙으로부터 구출된 심정이며 세계를 배제하고 오로지 자기 혼자에만 집중된 심정이며, 심정의 모든 소망의 심정이며, 공상의 승천이며, 심정의 부활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교와 이교의 구별이 필요하다.
인간은 기독교에서 자
그리스도인의 현 상황이 혁명적이며 우리의 문명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말할 때, 무언가 석연치 않은 느낌이 드는 것은 과거 역사에서 그리스도인들은 별로 혁명적이지 않았고 현재에도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은 가장 보수적이고 온순해 보인다. 신학자들은 모든 권세가 하나님
I. 서론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는 지금으로서는 전혀 다른 종교로 느껴지지만 실제 근원은 하나다. 이슬람교의 마호메드는 신의 계시를 전달하는 인물로 코란을 매개물로 통한다. 이에 비하여 그리스도교는 예수가 신의 아들로 칭하며 그에게 예배하는 것이 바로 신과 통하는 것과 차이가 없다고 하
Ⅰ.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특징
기독교가 이렇게 세계적인 종교가 되도록 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 과연 무엇일까에 대하여 여섯 가지로 나누어 고찰해 보겠다.
그 첫 번째 특징은 종교의 개인적 내면화라고 하는 것이다. 관습적인 법률의 종교가 아닌 개인 내면의 마음가짐보다
2.그리스도의 십자가
어떻게 정상적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할 수 있는가? 어떻게 우리는 그 생활을 시작하는가? 물론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는 죄사함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의롭다 칭함을 받아야 하며 또한 하나님과 화평을 누려야 한다. 이것이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토대이다. 우리는 객관적으로 보
1. 들어가며
이 책은 카톨릭 신학자인 로버트 엘스버그가 간디와의 대화와 인터뷰를 통해 엮어냈다. 서로의 생각을 기탄없이 얘기하고 받아들이는 힌두교도와 카톨릭 신학자!!!
힌두교의 풍토에서 자랐지만 영국에서 법률을 공부했던 간디. 그 곳에서 그는 많은 크리스챤을 만났고 그리스도교를 접
1. 그리스도교의 영성과 행복의 정의
1)그리스도교 : 그리스도교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교훈을 근본 바탕으로 하는 믿음, 전례, 행위 등의 총체이다. 그 정신적 원류는 구약 성서에 두며, 유대교에서 비롯된 유일신 하느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라 구원, 즉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