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필자도 떡을 무척 좋아한다. 진득하게 달라붙기도 잘하고 떡 먹으면 밥 먹는것 이상으로 뱃속도 든든하여 허기지지 않아 건강에도 무척 좋다. 서양이 빵 문화라면 한국은 떡 문화이다. 떡은 우리민족과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떡은 곡식가루를 찌거나 삶아 익힌 음식을 통
Ⅰ. 서론
1980년대에 시작되었지만 구체화되지 못했던 규제 완화가 90년대에 들자 급속히 진전된 이유 가운데 하나는 이미 서술한 미일 경제 마찰이 심각해짐에 따른 미국으로부터의 규제 완화 요구 때문이었다. 미일 구조 협의를 계기로 1990년 5월이래, 대규모 소매점포법의 완화가 이루어져, 유통업
Ⅰ. 개요
사회 관계망 분석은 1950년대 사회인류학자들에 의해 발달되었으나, 오랜 기간 동안 학자들의 관심을 모으지 못하다가 1960년대 말부터 새로이 주목을 받기 시작한 사회관계에 관한 접근법이다.
1960년대 초반까지 사회 관계망 분석은 시험적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단지 가족관계(Bott, 1957
Ⅰ. 서론
3.1운동 후에 만주지역에서는 많은 독립군이 편성되었는데, 그것을 살피기에 앞서 먼저 그곳에서 항일무장독립군이 형성될 수 있는 배경, 즉 조건들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로 국내에서 항일의병항전의 풍부한 경험을 쌓은 노련한 많은 항일의병장과 의병들이 이곳으로 집결하였
Ⅰ. 서론
박은식과 장지연, 신채호는 애국계몽의 대표적인 사학자요 언론인들로서, 특히 박은식과 신채호는 소위한일합방 이후 중국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에 투신하면서 국사 편찬에 계속 정진하여 근대적인 민족사학의 초석을 놓은 존재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시기에 주로 발표되었던 이
Ⅰ. 서론
파시즘은 이탈리아 사회의 모든 계급 안에 침투했다. 그런 의미에서 파시즘은 반파시즘과 마찬가지로 계급을 초월한 현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양자의 주장에는 역점을 두는 문제에 큰 차이가 있었다. 파시즘은 무엇보다 먼저 이탈리아 사회를 국가주의 일색으로 물들이려고 했다.
Ⅰ. 식민지시대(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자본주의화
1. 식민지수탈론
식민지 수탈론은 민족자본과 한국 경제의 '식민지적 파행성'에 주목한다. 민족자본은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민족경제 내부에서 활동하는 자본인데, 조선 후기 이래의 상공업의 발전에 기초하여 성장한 민족자본은 식민지로 전
거쳐 명치유신을 통해 일본은 근대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제도혁명과 근대적 화폐개혁, 근대산업의 다식육성이 이루어 자본주의화를 위한 기초 정비가 이루어진다. 그 후 1880년대 중엽이후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아시아 침략행위를 통해 자본주의는 성립된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Ⅰ. 개요
채널에서의 유통업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예를 보면 무엇보다도 소비재 산업에서의 유통업체의 영향력 증대를 꼽을 수 있다.
유통시장이 전면 개방된 96년 이전에는 제조업이 유통채널을 장악하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조업 지배의 유통채널에서는
Ⅰ. 서론
지역은 생태학적 공간임은 물론 지위 및 권력체계를 반영하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일상의 상징적․정신적 공동체이다(김병욱, 1996). 생활권 영역으로서 그리고 상징적․정신적 공동체로서의 지역이란 개념에는 지역민의 삶과 전통문화, 음식, 언어 및 다양한 형태의 언설(discourse)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