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19세기 후반부터 우리 민족은 기존의 중화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서양이라는 새로운 세계의 존재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민족으로서의 주체와 타자로서의 외세의 관계를 인식하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하여 민족의식에 기초한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
체가 그 당시 학계에서는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었다. 그것은 산업혁명의 본질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관한 논란을 의미하는데, 산업혁명의 본질을 보는 견해로는 대체로 네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는 사회적 변화를 중시하는 견해이다. 이 견해는 경제활동 가운데 거래가 어떠한 방식으로 이
무역이론의 발전
무역은 당사국 쌍방이 모두 이익이 되는 포지티브섬게임(Positive Sum Game)이 성립되는 경우에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포지티브섬게임이 발생할 수 있는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체계가 무역이론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세 가지 의문에 답하기 위해 많은 무역이론이
Ⅰ.서론-우리가 왜 일본의 사회복지 역사를 공부해야 하나?
일본은 역사적, 사회적 배경이 우리와는 다른 사회보장체계를 가지고 있으나 정치, 경제적 또는 지형적인 면에서는 옛날부터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더욱이 1945년을 기준으로 하여 생각해보면 일본은 패전했고 우리 나라는 해방되었으나
근대적 양식을 보여주었다. 그중 환경오염과 에너지의 고갈로 인한 환경문제는 우리의 관심을 자연환경의 중요성으로 돌려 놓았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동양 사상에서 자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찾았다. 따라서 자연을 보는 입장이 모더니즘과는 다른 생태건축이 등장하게 되었다.
다가
Ⅰ. 들어가며
1. 호락논쟁의 배경
호락논쟁(湖洛論爭)은 18세기 중, 후반에 발생하였다. 그러나 사학(史學)계의 의견을 참고하면 호락논쟁의 맹아(萌芽)가 이미 양란 이후 발생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호락논쟁이 기호학파(畿湖學派), 정치적으로는 노론(老論) 내에서 발생하였다는 것에 대해서는
유교는 성리학의 단계에 이르러 天人性命에서 禮樂刑政을 포괄하는 정밀한 이론체계를 구축하고 관계 맺음을 중심으로 인간과 세계를 정치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그들은 '관계 맺음을 욕구하는 존재(-欲求體)'로서 인간이 보여주는 일상적 모습에 기초하여 '인간에 의한 인간의 실현'을
체들에게 인터넷 시장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호텔산업에서도 인터넷 분야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경제구조가 형성되고 있다. 인터넷 컬럼니스트 에번 슈워츠는 인터넷에서 통용되는 새로운 경제이론을 웹과 제구조에 큰 변화를 주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인터넷의 또 다른 의미
Ⅰ. 문화의 문헌정보학적 접근
적서를 적자에게 적기에 제공한다는 이념은 도서관의 기본 사상이며 문헌 이용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확대하는 일이다. 이 일을 가로막는 어떤 요인도 도서관 발전의 장애물이다. 도서관은 성장, 발전하는 유기체이어야 한다.
1. 우리의 문화 의식
우리 문화에 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