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네트워크, 출판, 음악, 필름 엔터테인먼트, 케이블시스템 등으로 나뉘어 진다. 하지만, 실제 6년이 지난 현재의 모습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처럼 보도된다. 2002년 4월 결산에서 AOL Time Warner의 손실 규모가 542억 달러(주당 12.25달러)를 기록하였고, 이에 대해 파이낸셜타임즈(http://www.ft.com)는"이
콘텐츠의 전파 및 이용 가능성을 확대하려는 것을 말한다. 해외 시장 개척은 고품질 콘텐츠 제작비 부담을 분산시키는 동시에 월트 디즈니가 갖고 있는 브랜드 파워를 강화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월트 디즈니 글로벌 미디어 기업, (2013, 2, 25 커뮤니케이션북스)
국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기획에서부터 제작, 배급까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었다. 이는‘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이라 하며 하단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 아시아의 넘버원 스튜디오를 자랑함과 동시에, 국내영화시장에서는 독보적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국외 영화사‘파라마운트’와 ‘드림
Ⅰ 기업선정이유
주 5일제 도입 등 제도적 개선에 따라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서비스 산업에 대한 수요가 점점 커지기 시작하였다. 이런 트렌드와 더불어 CJ E&M은 국내 유일한 거대 엔터테인먼트기업으로써 영화, 게임, 방송 등 엔터테인먼트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따라서 CJ E&M의 향후 성과가 국
주 5일제 도입 등 제도적 개선에 따라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서비스 산업에 대한 수요가 점점 커지기 시작하였다. 이런 트렌드와 더불어 CJ E&M은 국내 유일한 거대 엔터테인먼트기업으로써 영화, 게임, 방송 등 엔터테인먼트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따라서 CJ E&M의 향후 성과가 국내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산업의 영역 안으로 들어오면서 독특한 자기 특성을 가지는 새로운 퓨전(Fusion)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2. 문화산업 구조의 변화와 콘텐츠 시장의 재편
문화와 기술의 만남은 미시적인 차원에서 보는 개별 기업의 가치사슬과 콘텐츠 제작, 서비스, 판매 단계에서뿐만 아니라 거시적인 시장과 산업
게임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3) 영화사업 부문
영화의 제작, 투자 및 배급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중 회사의 주된 영업 및 수익원은 영화에 대한 투자 및 배급사업에 있습니다. 영화 배급사별 관객 점유율에서 지난 수년간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유지해오고 있다.
(4) 음악/공연/온라
기업들이 음악, 게임 등을 차세대 수익모델로써
모바일 시장에 진출
콘텐츠를 창작하거나 소유권을 확보하는 사업자
인터넷을 신규 유통채널 또는 windowing의 대상으로 접근
CP로부터 받은 콘텐츠를 모바일화->
모바일 포털에 제공하는 중간매개체 역할
망개발의 현실화-> 콘텐츠 사업자
음악유통 시장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음반업체와 정보통신업체 사이에 합종연횡이 줄을 잇는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다. 선진국에선 이미 이런 조짐이 나타났었다. 유니버셜, EMI 등 세계적인 메이저 음반사들은 이미 인터넷 업체와 손을 잡았다. 음반과 정보통신의 “산업간 수렴"은 글로벌 트렌드(Gl
기업들은 전 세계적 배급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대중음악의 취향을 좌지우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현재 유통되고 있는 음반들의 70%가 이들 6대 메이저 기업들에 의해 배급되고 있다. 이들의 국적은 순서대로 일본, 영국, 독일, 미국, 캐나다이며 따라서 북아메리카 - 유럽 - 일본을 잇는 ‘글로벌 센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