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여는 말
다자안보와 동북아공동체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제기해야할 질문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왜 현 시점에서 동아시아의 다자안보와 동북아공동체 개념에 대해서 분석해야하는가? 둘째, 다자안보와 동북아공동체 개념을 동시에 분석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전자가 주제의 적시성
의식에 관한 연구`, `근대 중국의 유토피아의식`, `주역, 중용, 사이버네틱스`, 옮긴책으로는 `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공역) 등이 있다. 위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머릿말: 통공동체 개념을 함께 생각하며, 개인, 가족, 국가: 전통 중국의 공동체 사상, 헤겔과 중국에 있어서 인륜적 공동체 비료:
우리가 반드시 이룩하려고 애쓰고 있는 우리 민족의 소망이자 과제이다. 통일이란 단순히 한반도를 나누고 있는 휴전선을 허물고 하나의 체제를 구성하는 외형적인 통합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우리 민족구성원 전체가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 사회적?문화적인 통합이 포함된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Ⅰ. 동아시아공동체
1967년 방콕선언의 채택과 더불어 출범한 아세안은 명실상부 동남아시아의 대표적인 다자간 지역협력체로 발전하였다. 출범할 당시에는 5개국(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이었던 아세안은 이후 가입국이 10개국으로 늘어나, 현재 원 가맹국 5개국과 더불어
한국경제의 발전모델
오수청 북경대학 총장은 소련은 국가의 특성을 무시하고 미국식으로 국방비지출
을 늘리다가 힘에 부쳐 경제가 파란되었다고 했다. 그리고 동구권은 국가특성에 맞
지도 않는 소련모델을 강제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경제가 저 모양이 되었다고 했다.
러시아가 대대적인 경제
1.1 형성배경
중국 종법 수용 (삼국시대 초기)
-혈연 공동체의식 -공동 운명체 의식
주자의 ‘가례’
-가제(家制)가 사대부가 사이에 정착되면서
종법에 의한 구분이 자세하게 요구
- 공양왕 : 사대부에게 종자를 명확히 하도록 함
장자 상속제도 (조선 중기)
- 대종과 소종 형성 -
Ⅰ. 서론
자본주의의 위기라는 말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자본주의는 인간의 본성에 따라 자연발생적인 체제이며 영원할 것만 같았다. 더욱이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몰락을 목격한 자본주의는 자신들의 체제에 확신하게 된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대공황, 석유파동 등과 같은 몇 차례 큰 위기에 직면하
1. 서론
오늘날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경제현상들은 대체로 유럽에서 발달한 경제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되고 설명된다. 유럽의 경제 이론들은 인간의 육체를 강조하여 의 식 주를 중시하는 르네상스 운동과 함께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자연히 경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산업혁명을 거쳐 경
절대적인 권위가 정치공동체내에 존재한다는 관념(부교재 5번 글, 32p)
④nation-state
국민국가 / 민족국가: 획정된 경계의 영토에 대해 행정의 독점권을 유지하는 제도적 통치형태이며, 그 지배가 국내외의 폭력수단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권과 법에 의해 보장받는 기구이다(사회학, 425p에서 재인용).
Ⅰ. 동아시아 안보
미국의 동북아시아에 대한 외교 및 안보정책은 그 역사가 오래 되지 않다. 식민지 시대를 거쳐 2차 대전이 끝난 이후 냉전이라는 시대가 오면서 극동아시아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전까지 미국은 일본과 중국에서 얻은 이익에 비해 그 관심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