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의 위기
Ⅰ. 들어가는 글
Ⅱ. 다큐멘터리의 종언
Ⅲ. 허구로서 과학
Ⅳ. 역사란 무엇인가?
* 주제어: 디지털, 저널리즘, 액티비즘, 과학, 역사, 역사주의
Ⅰ. 들어가는 글
포토저널리스트는 현실을 대표할 수 있는 장면을 사진에 담아 전쟁, 환경 파괴 등의 참상을 알리는 일을 해왔다. 그러나 이제 디
세계작가연구 중간고사 레포트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1. 파스빈더의 생애
1) 1945년, 독일이 무조건 항복한 지 석 달만에 태어난 파스빈더는 나치시대를 체험한 부모와 함께 혼란스러운 전후 복구시대에 자신의 유년기를 맞았다. 그리고 유럽 현대사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분기점이었던 60년대 중반(19
상호주관성의 서사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중심으로
1. 서론
소설은 왜 영화로 재구성 되는 것인가? 현 사회를 ‘영상의 시대’라고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오늘날의 매체 환경은 ‘다매체(multi media)의 시대’이다. 이는 다양한 매체들이 긴장을 통해 역동적인 문화지형을 형성하며 공존한다는
<기록과 허구, 그 사이를 사유하는 프레임>
- 에롤 모리스 Eol Mois의 <가늘고 푸른 선 The Thin Blue Line>을 통한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관계다큐
Ⅰ
철학자 클로망 로세 Clement Rosset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영화가 예술일 수 있는 사유는 현실과 예술, 즉 동일자와 타자의 경계선 상에 위치하는 역설적 위상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정의와 특징
1.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정의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서사형식으로서의 이야기하기와는 다른 방식의 이야기하기 형식의 출현.
→ 새로운 이야기하기 형식의 등장
디지털 스토리텔링 : 디지털 미디어의 출현을 계기로 새로운 방식으로 등
들어가며
매체교류현상은 이제 더 이상 새롭다 할 수 없을 만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 중에서도 문학과 영화의 매체 변용은 이제 너무도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이처럼 영화와 소설의 매체 변용에서 볼 수 있는 ‘상호 매채성’이란 여러 매체가 단순히 다매체적으로 더해지거나 이야기성을 주고
Ⅰ. 들어가며
올해 9월 불과 3주 동안 촬영해 만든 저예산 영화 <피에타>의 성취를 계기로, 상업영화와 작은 영화들이 공존하는 ‘영화 시장의 다양성’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황금사자상까지 받은 <피에타>마저 상영관이 적어서 관객들이 보고 싶어도 보지 못하거나, 주요 시간
스토리텔링이란? (정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Story+telling 이야기하기
(사전적 의미)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
*이야기 : 사건과 등장인물, 배경이라는 구성요소를 지니고
시작과 중간과 끝이라는 시간적 흐름에
Ⅰ. 개요
대중매체는 평균적인 일반 대중을 위해 만든 고정적 콘텐츠를 주로 생산했고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하이퍼텍스트와 같은 일방적 선택 유형의 텍스트는 내용이 미리 정해진(pre-scripted contents) 예컨대 전자백과사전이나 롤플레잉 게임과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 혁명은 소프
1. 아방가르드란?
아방가르드 본래의 의미는 프랑스 뱅가르드로부터 뽑아낸 하나의 군대 은유였으며 표현법, 형태, 주제문제의 현저한 혁신(보통 자의식)을 보여주는 새로운 글쓰기에 적용한 것이었다. 이 용어의 군대 기원은 (그것의 알려진 이름이 무엇이든) 아방가르드의 모든 세대에서 그 시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