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부분 다르게 해석되
모더니즘은 제 1차세계대전에 앞서 이미 시작되었으며, 적어도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는 모더니즘이 발전하는 데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오히려 방해가 되는 요소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더니즘은 전쟁중 잠시 소강상태를 맞았을 뿐, 이 전쟁은 이데올로기적 정신적
Ⅰ. 서론
모더니즘은 일반적으로 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일종의 아방가르드 운동으로 불린다. 보들레르는 ꡒ모더니티의 한쪽은 찰나적, 일시적, 우연적 측면이며 다른 한쪽은 영원불멸한 측면이다.ꡓ라고 말한다. 보들레르의 의견을 따르자면 모더니즘은 겉보기로 이중적 성격을 띤
Ⅰ. 서론
18세기의 신고전주의에 대한 논의가 고대 희랍 시대와 로마시대의 고전주의를, 리얼리즘에 대한 논의가 19세기 초엽의 낭만주의를, 그리고 모더니즘에 대한 논의가 19세기 중엽의 리얼리즘을 출발점으로 삼지 않으면 안되는 것처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 역시 반드시 모더니즘을 출발
모더니즘을 대신하거나 반대하는 이론적 관점, 혹은 그 스타일을 표현하는 수많은 원칙들에 사용된 용어이다. 논란의 여지를 가진 채 정확하지 않은 비평적 수단으로 반복, 사용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이지만, 예술적 표현의 많은 분야에서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장 발전된 정
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으로 20
Ⅰ. 서론
모더니즘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간단히 말하자면 경제학에서는 마르크스가, 철학에서는 니체가, 심리학에서는 프로이트가, 자연과학에서는 아인슈타인이 이에 일조했다. 마르크스는 변증법적 유물론이란 개념으로 당시의 헤겔의 관념철학에 항거했다. 이는 역사의 원동력이 되는 인간의 행
포스트모더니즘을 말하려니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모더니즘이다. 여러 책들에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비교하는 장이 많았고, 포스트모더니즘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이 꼭 수반되어야 한다는 불문율을 피부로 체험하는 듯하였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표로 만들어서 정확히
Ⅰ. 서론
19세기 사실주의(Realism)에 대한 반발이 20세기 전반 모더니즘(Modernism)이었고 다시 이에 대한 반발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사실주의는 대상을 그대로 옮길 수 있다는 재현(representation)에 대한 믿음으로 미술에서는 원근법을 중시하고 어떻게 하면 실물처럼 그릴까 고심했다. 문학에서는 저자가
모더니즘이란 그 근저에 놓여있는 힘에 의해 문학의 사실주의적 표면에 주름이 잡혀버린 것을 뜻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어쨌든 전혀 미학적인 혹은 고도의 사회학적 논리로부터 혼란이 야기될 수 있는 것이리라. 따라서 비록 우리가 현대(modern)와 당대(contemporaries)를 구분한다 할지라도, 아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