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즉 그는 `구모더니즘`(paleo-modernism)과 `신모더니즘`(neo-modernism)으로 구분하고, 전후 예술에의 어느 정도 연속성을 주장한다. 한편 우리는 이 운동을 시간적인 제한을 갖는 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으며 시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최상의 초점은 일군의 작가를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활동을 펼친 이 시대는 전기 고전주의 시대라고 불린다. 코르네유는 그의 희곡에서 정열의 욕구와 의무의 명령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간을 그렸으며, 몰리에르는 성격 희극을 통해 당대의 사회 현실을 비판했다. 몰리에르의 주인공들은 고전주의의 유형적 주인공의 대표적인 사
배경에서 미국 작가들 스스로 미국적 예술을 추구하려 하고 예술계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미술평론가들의 주장과 맞물려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미국의 대표적인 미술이 될 수 있었다.
추상표현주의자들은 인간의 내면성 ․ 무의식적인 본능을 그리고자 하여 자연을 재현하려 하지 않았고 사회에
개념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각 시대를 통하여 개인적인 환경과 서로 공유하고 있는 환경을 확립하고 풍부
하게 하는 데 (환경) 미술을 활용해 왔다. 미술경험은 이러한 환경의 시각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들을 개선시킬 능력과 요구를 갖게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다.‘
그
본질적인 성격에 충격을 가하였으며 예술과 대중과의 관계를 일변 시켰다. 예술작품의 수요자 내지는 향유자가 대중이라는 뜻이며 나아가서는 일반 대중의 예술 작품에 대거 참여와 그 참여 방식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 변화는 양에서 질로의 변화이며 예술 작품에 대한 대중의 수동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