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urse in Global media & Terrorism에 근거하면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아닌 정부의 임시방편적 대응이라고 볼 수 있다. 즉 Dyson은 사회 내의 폭력, 살인 사건들이 미디어의 폭력적인 내용에 의해 형성되는 수용자들의 삶의 방식과 사고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미디어의 폭력성을 정책적으로 규제하는 것
0. Vector of Gender Identity Discourses
성 정체성에 관한 담론은 대체로 세 가지 국면으로 귀결된다. 이는, 클로딘 그릭스Claudine Griggs가 훌륭하게 종합한 바에 따르면, 젠더 아이덴티티, 젠더 역할, 그리고 생물학적 측면이다. 그녀에 따르면 트랜스섹슈얼이 아닌, 규범적으로 젠더화된 여성과 남성으로서는 이
분화하게 된다. 더 정확히 말하면 파인아트(Fine Arts=순수미술)와 테크놀로지(technology)로 분화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예술이 기술과 분화하여 인식하게 된 배경과 근대사회 사람들이 기술을 어떻게 인식하였는지 그리고 왜 근대 기술이 예술의 뒤편에 가려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미술(Artina City)』에서 공공미술을 “대중에게 공개된 장소에 설치되거나 전시되는 조형물”이라고 정의했다.
중앙 정부의 이데올로기 전달 수단이나 정책으로 활용된 공공미술은 1970년대부터 도시 재개발, 문화도시, 문화산업 담론이 확산되면서 더욱 다양한 통로를 통해서, 그리고 여러 가지 목적을
엄청난 양의 이미지에 노출되어 있는데 팝아트는 이러한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이미지들을 다루는미술이다.
팝아트라는 명칭은 영국미술평론가 Lawrence Alloway에 의해 그의미가 확대되어지고 대중적인 이미지를 ‘순수미술’의 문맥 안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미술가들의 활동을 가리키게 되었다.
담론들은 그러나 실상을 판단할 수 없도록 가려진 유혹일 뿐이다.
원래 서구 모더니즘 태동의 핵심은 합리성, 계몽성, 역사성 그리고 주관성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자본주의의 발달 및 거대 산업사회의 등에 업혀 출현하였다. 이는 곧 인간 이성의 독립과 세계에 대한 합리적인 역사적 인식
Ⅰ. 서론
그동안 우리사회에서 통용되어온 ‘미술’이라는 개념과 제도는 본래 18세기 후반 서구에서 형성되어 20세기 중반까지 제도화되어 온 \"Fine Art\"가 일본식의 번역어와 제도를 매개로 20세기 초반에 수용된 개념이자 제도이다. 물론 당시로는 새로운 것이었지만 식민지 시대의 제약과 정치경제
Ⅱ. 본론
16세기 미술시장의 흐름과 주문자들의 요구로 분석한 브뤼겔의 그림과 새로운 해석
목차
1.작품의 주문자와 그의 위치
2.당대의 사회흐름과 미술시장
3.마니에리즘과 브뤼겔
4.새로운 해석
1.작품의 주문자와 그의 위치
브뢰겔의 출신은 농민, 당대 지식인, 교양인 등 여러
Art Market, Lodon: Hutchinson, 1992, p. xxiii. (팸 미첨 외 지음, 이민재 외 역, 『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 2004, p. 65에서 재인용.)
팸 미첨(Pam Meecham)은 모더니즘에서 변함없이 추구했던 ‘영웅적’측면은 상품화를 거부했으며, 또한 세계에서 물러남을 찬
매년 2월 말 ~ 3월 초 사이 4일 동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축제.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
리우 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났다가 이것이 점차 발전하여 20세기 초 지금과 같은 형식의 카니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