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한국 문학에서 한 조류가 아니라 그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민족과 문학이 불가분의 관계에 놓인 것이 비단 한국의 특수한 상황이라고는 말하기 힘들겠지만, 분단이라는 특수한 한국의 상황은 분명히 문학과 민족 사이의 특수한 관계를 설정하게 한다. 1990년대 이후 민주화와 세계화가
민족주의는 인간이 소유한 이데올로기 중 강력하면서도 매우 보편적인 이념이다. 민족주의는 보편적 현상이지만 보편적 개념화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기에 아직도 국수주의적이며 배타적 국가주의의 일면을 강하게 보여주면서 많은 분쟁을 야기하고 있다.세계화로 인해서 민족국가는 쇠퇴
우리가 알고 있는 민족주의란 18세기 후반 이후에 나타난 것이다. 그것이 처음으로 크게 표명된 것은 프랑스 혁명에서였다. 민족주의는 현실로서든 아니면 하나의 이상으로서든 경계가 뚜렷하고 규모가 큰 영토를 가진 중앙집권적 정부 형태를 전제로 하는 것이다. 그러한 형태는 근대 민족주의의 선구
1. 민족주의의 정의
- 사전적 의미 :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이것을 창건·유지 ·확대하려고 하는 민족의 정신 상태 나 정책원리 또는 그 활동.
- 그러나 사전적 의미와는 달리 민족주의는 본래 비합리주의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이것에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
민족주의란 개인 혹은 집단이 인종, 언어, 지역 등의 요소로 묶여있고, 거기에서 유추된 동질감을 통해 유기체로서의 집단발전 의지를 표출하는 사상으로 볼 수 있다. 그러면 이 민족주의가 민족 통합과 발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무엇일까? 그리고 추상적인 민족주의의 특성과 유형은 무엇일까? 동
민족주의 현상을 연구한 미국 학자들이다. 그들은 1948년 미국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창설된 라틴아메리카 경제위원회 (ECLA), 2차대전 이후 등장한 강한 민족주의 경향들을 묶어 라틴아메리카 민족주의라는 단일한 틀을 만들었다. (Baily 1971, Silvert 1967)
이 글은 라틴아메리카 주요 국가에서 나
민족주의와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를 맺는다. 1968년 12월 5일 대통령에 의하여 반포된 국민교육헌장에 입각하여 사람들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우리민족에 대한 교육을 받기 시작한다. 정규 교육과정 교과서에는 끊임없이 우리가 한민족, 한 핏줄인 것을 강조한다. 초등학교 역사 교
본격적으로 일본민족주의의 형성과 전개에 대하여 살펴보기에 앞서, 본 논문이 일본민족주의를 논의의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하여 언급하도록 하겠다.
우선 민족주의에 대한 담론이 의미를 지닐 수 있는 것은, 민족주의가 근대 이후 세계 전반으로 확산된 이데올로기로서 자리 잡은 후, 오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