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라 함은 역사적 상황이나 추진세력에 따라 형태나 기능이 달라지며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그 의미· 내용이 달라진다. 다의적일 수밖에 없는 이 말을 보통‘민족의 통일, 독립 및 발전을 지향·추진하는 이데올로기와 운동’을 총칭하는 말로 사용하여 한국 민족주의의 과제에는 독립=자주와
Ⅰ. 머리말
현재 세계사회에는 동구권 사회주의 붕괴에 따른 탈냉전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동시에 민족주의가 국가이념으로 급격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는 민족국가로 구성된 세계체제가 국제주의적 경향에서 이탈하여 민족간의 갈등 심화를 야기, 그동안 억압되고 있었던 민족문제가 전면에 등장
민족주의는 근대적인 운동이다. 그 생명력과 광범위한 영향력으로 말미암아 유서깊은 사조이고 정치행태의 불변적 요소라고 생각하는 견해도 있지만 실제로 미국 독립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하여 비로소 만개했다. 19세기는 유럽에서 민족주의의 시대로 불리었다. 남아메리카의 신생국들이 민족주의
이렇듯, 자국 문화에 대한 정체성 회복의 노력을 민족주의로서 이해하려는 이유는 민족문화를 이루어 내는데 있어서 민족적 성향만큼 결정적인 것은 없기 때문이다. 민족정체성은 민족적 뿌리와 성향에 의해 지배를 받으며 국가를 구성하는 국민은 이러한 요소로부터 삶의 욕구를 충족시키게 된다. 이
민족주의에 동화되어 있는 모습을 종종 발견하곤 한다. 이를테면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에서 특별히 스타성이 있거나 뛰어나지도 않은 우리나라 선수를 이유 없이 열광적으로 응원하는 점, 아무 이유도 없이 일본문화나 일본인에 대해 반감을 갖고 있는 점, 왜곡된 역사교육으로 인해 우리 민족이 무조
민족주의의 인식
민족주의에 대한 연구는 60-70년대 초까지 콘(H. Kohn), 헤이스(C. H. Hayes), 스나이더(L. L. Snyder)등 역사학자들에 이루어졌다. 즉 60년대 이후에는 국제질서의 변화, 즉 비서구국가들과 제3세계의 국제질서에 대한 적극적 참여와 70년대 에는 화해의 무드로 인해서 존슨(C. A. Johnson), 도이치(K.
근대 민족주의의 뿌리는 18세기 후반의 역사주의이다. 각 사회의 독특성을 인식하고 이를 민족이라는 공동체 개념과 결부시켰던 역사주의는 민족 사이의 차별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프랑스 혁명 이후, 민족주의는 문화에서 정치로 도약하게 되어 국가의 정치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요소 중 하나로 부
구공산권의 붕괴와 함께 나타나고 있는 민족주의의 부활은 과거의 민족주의와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갖는다. 첫째는 이러한 민족주의가 경제영역의 세계화 과정과 맞물려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가속화되고 있는 경제의 세계화는 몇몇 국가의 주도로 혹은 국가간의 협약으로 이루어졌던 국제화와는
민족주의는 지금 20세기 말을 살아가는 우리에게까지 정체성의 형성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역사 교육에 대해 개인적인 관심은 없었지만, 역사 교육은 결국 무엇이 ‘적절한’ 역사인가 하는 것에 크게 좌우된다고 생각한다. 또 여기에는 사회의 전반적인 동의가 있어야 한다. 이 날 토
민족주의에 대한 정의를 먼저 내려보면 ꡒ인종, 언어, 종교, 혹은 영토의 공통성에 기초하여 구성원간에 일체감과 연대감을 공유하는 민족 공동체의 집합적 생존과 번영을 추구하는 정치적 이념ꡓ 이라 할 수 있다. Tilly는 이러한 민족주의를 국가 주도의 민족주의와 국가 추구의 민족주의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