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첫째, 우리나라 민속놀이는 종교의식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농사철에 따라 지내오던 각종 명절과 세시풍속은 종교성이 강하다. 신을 즐겁게 해 주면서 인간들도 더불어 즐기려 하였던 조상들의 놀이들은 신에 대한 신앙심이 깊이 배여 있다. 굿판도 알고 보면 신과
Ⅰ. 개요
놀이는 몸을 골고루 잘 자라게 한다.
어린이들은 많은 활동을 하며 자라야하는 때이다. 밀고 당기고 치고 도망가고 심지어 다투면서 아이들은 몸의 각 부분이 골고루 발달된다. 땀이 흘러 꾀죄죄한 얼굴에 검게 그을려 뛰노는 아이와 툭하면 감기며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허연 아이들을 비교
1. 구비문학의 성격 (유동문학, 적층문학, 표박문학, 민속문학)
①말로 된 문학이다. (언어예술. 시간예술)
말로 표현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을 말로 매개시키고 사람들 사이에서 말을 통하여 구전된다.
②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는 문학이다.
*장점: 살아있는 문학, 민심반영,
양주별산대놀이
중요무형 문화재 2
유형문화재와 무형문화재
유형문화재란
역사적.예술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는 문화재 가운데 일정한 형태를 지닌 것을 통틀어 이르는 말.
무형문화재란
연극.음악.무용.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무형문화재 가운
4) 12막 사건과 내용이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각각 내용이 다른 막을 형성
5) 돌단무, 곱사위무, 멍석말이무, 화장무, 여다지무, 깨끼리무 등 춤이 내포되어 있어 종래의 가무백희를 집대성 했다고 볼 수 있음
6) 당초부터 쓰여진 것이 아니라 전해지면서 대화가 삽입되어 연극의 형태를 지님
-산대극
1.하나의 척도 가 필요
- 서로 다른 윤리적 규범 체계와 삶의 형식을 평가하고 비교하기 위해서
2. 척도 = 자연(physis) 혹은 본성(Natur)
3. 이러한 척도는 정말로 존재하는가에 대한 의문 이 생김.
Why ?
문화적 차이로 인해 판단의 척도 간의 괴리 가 생기기 때문이다.
4. 척도가 존재하는지
송파는 서울 중남권을 관통하여 여주, 이천으로 이어지는 교통의 요지이다. 현재 롯데월드 옆 석촌호수의 한편 소리마당엔 송파산대놀이보존회가 있다. 매주 이곳에선 송파산대놀이가 공연되고 있다고 한다. 1973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송파산대놀이는 서울 지역에서 유일하게 남은 탈놀이다. 역
Ⅰ. 서론
양주 별산대 놀이는 조선 후기 민속극으로 산대도감 계통극의 중부형이다. 민속극과 비교할 때 산대 탈놀이가 지닌 일반적 특징은, 춤사위가 곱고 세분화되어 있으며, 탈의 형태가 인물의 사실성에 가깝고, 놀이과장의 짜임새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아울러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