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산대는 실제 산의 외형을 본떠 만드는 것이 첫째 요건이라 할 수 있으며, 규모가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기암괴석이 첩첩한 산의 모양을 이루고 있어 넓고 트인 무대면은 기대할 수가 없었다. <봉사도>의 산대는 겹층 무대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산대 앞 마당공간의 무대적 특성과 서로 대
1. 들어가며-산대놀이
산대놀이는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도 일대의 우리나라 중부 지방에 전해져 오는 탈놀이의 이름이다. 이것은 고려 시대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에 발전한 일종의 가면극으로 여러 가지 가면을 쓰고 하는 연극이다. '산대' 는 산대놀음을 하기 위하여 마련한 임시 무대이며, 한길가나
그런데 양주별산대놀이의 명연기자였던 김성대(金成大; 19061970)가 ‘염불장단의 거드름춤은 몸 마디마디의 흥과 멋〔神〕을 풀어서 감듯이 다지는 춤이며, 몸 깊이 스며있는 기(氣)를 찾아내는 몸짓으로 인욕(忍辱)의 춤이며 학대받는 민중의 꿈틀거리는 몸부림’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거드럭거린
Ⅰ. 개요
놀이는 열린 구조로 놀이의 규칙 등이 수용적이고 개방적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참여 할 수 있는 공감력이 있어야 한다. 놀이에서 얻어지는 재미나 즐거움은 개인적인 것에 그쳐서는 안 되며 주위의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고, 객관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놀이가 된다. 공동
Ⅰ. 놀이문화(놀이)와 지역별놀이
1. 북청 토성리의 관원놀이
관원놀이의 유래설화에 의하면, 삼형제를 데리고 토성 안에 이사하여 살던 이도사라는 사람이 두 아들이 비명횡사하므로 막내아들의 장래를 걱정할 때 꿈속에 세 장수가 군사들을 거느리고 나타나 자신들은 숙신(肅愼) 고도(古都)의 장
Ⅰ. 개요
놀이의 사회적 기능은 최우선적인 기능이자 가치이다.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직접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또래집단과의 놀이를 통하여 가족이외의 사람들과 더불어 관계를 넓혀가게 되는 것이다. 동료들과의 놀이를 통해 양보와 겸양의 미덕을 배울 수 있고 선의의 경쟁과 승패의
Ⅰ. 개요
놀이는 곧 유아들의 생활이며, 그들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는 매체로서 유아발달에서 갖는 의미가 매우 크다. 이러한 놀이가 다른 활동과 어떻게 다른지 즉 ‘놀이’라고 부르는 활동의 준거가 되는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첫째, 놀이는 다른 활동과는 달리 그 활동 자체가 목적이 되
산대놀이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매우 유사한 발전 과정을 보인다.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크게 두 계통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동제(洞祭)에서 유래해 발전해온 가면극들이다. 다른 하나는 나례(儺禮) 등에서 연행되던 산악(散樂) 계통의 놀이가 전문적인 놀이꾼에 의해 발전되어 성립
산대회설의 세 가지가 논의되었다. 고구려의 무악, 백제의 기악, 신라의 처용무와 오기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회가 향악화되고,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에는 민속극화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조선 전기까지의 각종 가면회가 선행예능으로 참여하면서 조선 후기, 대체로
Ⅰ. 개요
첫째, 놀이는 학습 역동적 학습방법이다. 놀이가 갖는 의미의 층은 먼저 의식적인 수준으로 구조화된 환경층이 있고, 신체적.사회적 관계를 탐색하는 층이 있으며 더 깊은 곳은 환상의 수준으로 구성된다. 현실에 대한 유아의 지각은 흔히 환상놀이에서부터 싹터서 성장하게 된다. 자기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