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및 이론을 도입하여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무엇보다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양육 및 교육경험을 제공하고 영유아가 관심을 보이는 주제를 가지고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험을 하면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즉, 주제통합 프로그램은 같은 주제라 할지라도 연
근거와 방법 일반에 대한 근원적?반성적 고찰
- 사유?진리?이성 → 합리론과 경험론, 정합설과 대응설, 현상학과 해석학, 분석철학과 과학 철학 등
? 가치론: 인간 삶의 목적 및 가치에 대한 근원적?반성적 고찰
- 인간성?행복?선악(善惡), 욕망, 가치 있는 삶 → 인간 본성론, 윤리학, 사회철학, 역사철학
Ⅰ. 서양의 철학(사상)
일반적으로 윤리학설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한다면 목적주의 윤리학과 법칙주의 윤리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목적주의 윤리학이란 인간의 삶 속에는 우리가 실현하고 도달해야 할 궁극적인 목적이 있으며 윤리학이란 바로 이러한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궁극적 가치(ultimate values)
- 가장 추상적이고 다수에 의해 가장 쉽게 동의를 얻을 수 있는 내용들이다.
- 자유, 인간의 존엄성, 정의 등.
② 차등적(근시적)가치(proximade values)
- 추상적인 궁극적 가치와 구체적 행위나 상황과 관련된 도구적 가치 사이에 있으며 추상적 가치를 좀 더 구체화한
철학이 걸어온 길에 대한 이와 같은 잘 씹고 소화하는 반성[사유]을 통해 다시 그 본질을 찾아가는 길을 사유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철학의 의미
‘철학’이란 무엇인가 ? 철학은 구체적인 삶 속에서 시대와 역사의 절박한 물음에서 출발한다. 고로 철학에 있어서 가장 먼저 요
철학과 우주론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궁극적인 경지를 이론이나 체계적으로 논술하기보다 그러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수양 방법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도덕적 수양론은 유학 사상에서 제시되고 있다. 송대에 발달된 성리학의 철학적인 이론도 결국 인간의 수양론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 하겠
근거인 것이다. 이러한 인식 전환으로 정부에서도 특수교육 장, 단기 발전 방안을 마련하는 등 제도 전반에 대한 발전 구상을 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현행법은 이처럼 중요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시행 과정에서 몇 가지 심각한 문제점이 나타났다.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정의 의무교육 실시로 인해 일
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부록”으로 수용했듯 그의 숭고론을 자신들의 이론적 기획을 위해 부분적으로 이용하는 데에 그치고 말 것이다.
철학사상은 아니다. 따라서 오늘날 북한의 주체사상의 중심명제가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며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것을 내세워 “인간 중심의 새로운 철학사상”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주체확립의 의지와 실천성을 강조하는 하나의 지배적 통치이념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다. 북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