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일기 문학을 통합한 헤이안(평안) 시대 문학의 집대성으로 간주된다.
『겐지 모노가타리<원씨물어>』는 4대의 천황과 작품 시간으로 74년간, 등장인물 약 490명의 방대한 세계를 그리고, 그것이 웅대함과 동시에 주도면밀한 구성으로 통일되어 있다. 문체는 유창하고 아름답고 섬세한 화문체(가
I.들어가는 말
‘鄕歌’란 廣義로는 중국시에 대한 우리 나라의 독특한 시가라는 뜻으로, 狹義로는 신라 시대로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이두(吏讀)식 문자로 표기된 詩歌다. 향가는 아득한 옛날 원시적인 미분화 종합 예술체 가운데서 배태된 국문학의 시원(始源)으로 원시적인 서사문
체문학 이하 각 명칭을 사용한 주요 논의들을 제시함. / 신기형(1956,1957), 이상익(1968), 성호경(1982) / 김동환, 「가전의 문학교육 대상화의 방향」,『문학연구와 문학교육』, 224면, 재인용
, 가전체 소설 장덕순(1981), 소재영(1983), 김현룡(1874) / 김동환, 위의 책 , 224면, 재인용
(2)의인문학 김광순(1975), 김
문학의 포스트모더니즘』(민음사 2002) p505-p506
포스트모더니즘 역시 마찬가지다. 20세기 후반 냉전의 종식과 더불어 기존의 가치관은 대부분 해체되기 시작하였다. 절대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동서양분의 이데올로기가 사라지며 상대주의적 윤리관이 발달하였고, 이에 따라 다원주의, 유기체론,
문학 장르 존재 인정
(2) 진화론적 관점(동질에서 이질오 이행)에서 고찰, 동질에서 반대물이 생겨서 분화
(3) 역사적․개성적 조건
(4) 인종․환경․유전에 의한 장르 변용
(5) 생물학적 도태에 의해 변용
※ 장르의 기본요인
(1) 문학적 관습의 체계 - 공통성․유사성의 분류의 체계(literary
남북국 시대의 문학 - 발해 및 후기신라 시기 문학
서술 체계의 검토와 시대의 확정
1. 『문학통사』- A. 7세기 전반기까지의 문학 // B. 7세기 후반기~9세기 문학
2. 『문학사』1 - A. 1세기~7세기 전반기 문학 : ⅰ. 봉건 사회의 형성과 삼국시기 문학/ⅱ. 설화의 활발한 창작과 구전가요의 발전/ⅲ.
로 이야기된다. 여기서의 핵심은 구처적으로 존재하는 작은 갈래들을 어떻게 큰 갈래에 소속 시키느냐의 문제 인데, 서정, 서사, 극이라는 갈래 3분법 상의 작은 갈래는 가사, 경기체가, 가전(체), 몽유록, 악상, 창가와 현재의 수필로 이야기 되는 존재하는 문학 장르에 대한 구분을 모호하게 만든다.
편찬하게 하였다. 죽은 후 1153년 중서령이 추증되었으며 인종 묘정(廟庭)에 배향되었다.
2. 김부식의 사상과 문학관
김부식의 문학관을 가장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는 동문선 제45(東文選卷之四十五)권 에 「사위추밀칭예계(謝魏樞密稱譽啓)」라는 글이 있다. 그 일부를 소개하면 이러하다.
문학이나 여행록 같은 기행문이 대량으로 나타나 『동문선』의 유형을 거의 완전히 벗어났다.
발표조는『동문선』의 규범체계로 다루기 힘든 문장 갈래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전, 몽유록, 야담, 소설, 여행록, 비평 등을 순서대로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한문학의 산문이 어떤 양상을
등을 꼽을 수 있다. 초현실주의운동은 20세기 프랑스 문학에 하나의 변혁을 가져왔다.
제1차 세계대전 후, 다다이즘의 파괴적인 태도에 만족할 수 없었던 브르통, L.아라공, P.엘뤼아르, F.수포, A.페레, R.데스노스, 크르베르 등이 《쉬르레알리슴혁명》지(誌)(1924∼29)를 통해 문학 운동을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