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법 형사항소5부(부장판사 성수제)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세월호 희생자를 대상으로 음란성 게시물을 작성한 혐의(정보통신망법 위반)로 기소된 정모(28)씨에 대해 원심과 같이 징역 1년을 선고했다고 14일 밝혔다. 재판부는 "정씨의 글은 피해자들의 존엄적 가치를 심하게 우롱했다"며 "익명성에 기반해
8. 단념하지 않고 계속하면 성공할 수 있다.
-> 현재의 능력으로 가부(可否)를 판단하지 말자. 그렇게 된다면 새로운 것이나 힘든 일은 언제까지나 이룰 수 없는 것이 되고 만다. 자신의 가능성이 곧 미래의 능력이지, 현재 자신의 능력이 아니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을 믿고, 현재 가진 능력보다 높은 목
지성계를 조망하는데 찬란한 빛을 던져주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국 사상사에 있어 실학이라는 하나의 사조를 살펴보기 위해 그의 학문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조선시대의 성리학이라는 학풍과 대조하면서 그리고 당대의 사회상을 고려하면서 정약용의 실학사상을 살펴보면 더 좋을 것
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목적
퇴계에 의하면 교육은 윤리를 밝히는 것을 근본을 삼는다고 하였다.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학문을 하는 것이라면 학문을 하는 목적은 곧바로 윤리 도덕을 밝히 아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퇴계는 학문의 목적을 위기지학(爲氣之學)에 두고 있는 것이다. 퇴계
지로 나름대로의 수필관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수필을 “자연 인사 만반에 단편적인 감상소회, 의견을 경미, 소박하게 서술하는 글”로 규정하고, “그 사람의 자연관, 인생관, 그 사람의 습성, 취미, 그 사람의 지식과 이상, 이런 모든 ‘그 사람의 것’이 직접 재료가 되어 나오기 때문”에 “누구에
Ⅰ. 서론 : 퇴계 이황 선택 이유
“선비가 의리를 말함은 농부가 농사일을 말하는 것과 같다”
퇴계 이황선생의 어록 중에서 가장 마음속 깊이 파고든 말이다. 퇴계 이황선생은 천 원짜리 지폐 모델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유교사상의 대가이며 지금 우리의 유교적인 정신세계의 잣대를 만들어준 분이
Ⅰ. 서론
‘태교(胎敎)’라는 한자는 아이밸 ‘胎’자와 가르칠 ‘敎’자를 쓰듯이 태교란 아이를 뱄을 때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을 말한다. 즉, 태아에게만 가는 일방적인 교육이 아니라 부모와 아기 모두에게 행해지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다. 특히 임신부의 몸과 마음가짐이 태아에게 직접적인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 개요,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1. 도산 안창호의 생애
도산 안창호 선생은 1878년 11월 9일 평안남도 강서 대동강 하류에 있는 도롱섬의 한 농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도산(島山)]은 그의 아호이다. 그는 7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조부의 슬하에서 자라며 고향에
인(仁)
어떤 개인이 명목상 군자의 위치에 있더라도 의리를 돌아보지 않고 잇속만 추구하면 군자가 아닌 소인배에 불과하고, 어떤 개인이 명목상 소인의 위치에 있더라도 잇속만 추구하지 않고 의리를 생각한다면 소인이 아닌 군자에 가깝다.
(중략)
의(義)
김병관 전 국방부장관 후보자
의혹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