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때인 706년에 만들어진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본이다. 이런 신라의 인쇄술이 고려로 이어져 발전을 거듭했고 대장경이 탄생된 것이다. 경판의 제작년도는 경판의 말미에 있는 간행기록에 1237년부터 1248년까지로 12년간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고려사
신라에서 718년에 처음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된다. 그후 물시계를 만드는 기술은 일본으로까지 전해졌는데 서기 671년에 제작된 일본최초의 물시계 누각은 백제천문학의 영향을 받았다고 알려져 있다. 이후 고려시대에도 이용했을 것이나 전해오는 기록은 찾아볼 수 없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1398년(
사경(海外四經)> 4편, <해내사경(海內四經)> 4편이 이어졌고, 한대(漢代)의 지명을 포함하였으며, <대황사경(大荒四經)> 4편, <해내경(海內經)> 1편은 가장 새롭다.
<오장산경>에서는 천하의 명산을 산맥을 따라 기술하고 산과 산의 거리 산물(그 산에 사는 怪獸와 鳥類)등을 적었으며 보옥동철약초 등의 산
신라와 가야에의 무덤에서 이러한 흔적을 찾을 수 있고 고구려 고분에서는 벽화를 통해 내세를 기린 것으로 추정된다.
고구려의 고분벽화는 지금까지 발견된 110여개 중에서 신라, 백제 각 2기, 가야 1기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을 차지한다. 고구려 이외의 것들은 중국 남조나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흔
사경영의 모든 세부적 부문에 혁신체계와 혁신 클러스트를 형성하여야 할 것이라 말했다.
클러스트란 특정지역에 연계가 깊은 다수의 조직과 기관이 모여 생산요소, 조달, 기술개발, 인력 및 정보교류, 기법 등에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을 의미한다. 클러스트의 정의에는 구성주체 간 지역적 집적성
신라는 중국으로부터 삼교를 들여오면서 자국의 실정에 알맞게 선택적 수용과 삼교 이전에 존재했던 토속 신왕과의 결합이 된 창조적 수용의 모습을 보여준다. 둘째로 현대사회의 다종교 상황에서 표출되는 다양한 예시를 통해 한국의 고유한 종교성이 어떻게 상실되어 왔고 조화와 공존이 어떤 방식
신라시대의 인쇄술을 계승하여 11세기에는 대장경의 간행으로 한층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고려시대의 목판인쇄를 조망하기 위하여 「보협인다라니경」과 초조대장경, 속장 및 재조대장경, 관판본, 사찰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관판본은 중앙이나 지방의 관청에서 간행한 책으로 지역에
재료면에서 볼 때 동․연․철․나무․찰흙 등과 같이 그 종류가 다양하며, 글자체의 면에서 볼 때는 더욱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고려와 조선시대의 인쇄술을 주로 다루어 설명하였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우리나라 인쇄의 기원과 신라시대의 인쇄술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신라에서는 어미 ‘-며’를 표기하기 위하여 ‘旀’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한자의 본뜻과는 무관하게 순수히 그 소리만을 빌린 것이었으니 이를 가자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한자를 차용하는 원리를 알아보았다. 그러면 이렇게 차용한 한자를 국어 문장 표기에서 어떻게 운용하였을까?
국어는 첨
Ⅰ. 개요
신라의 불사건축은 삼국통일이후에 더욱 융성하게 되어 이때 창건된 불사로서 문헌상에 나타난 유명한 불사는 50여개가 넘는다. 통일신라시대의 가람배치는 불사리(佛舍利)를 안치한 탑을 중심으로 하였던 일탑식 가람배치에서 불상을 안치한 금당을 중심으로 하고 그 앞에 2개의 탑을 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