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토함산에 위치한 불국사는 1200년 전 신라인들의 염원이 담긴 건축이다. 불국(佛國)에는 두 가지 뜻이 있는데 첫째는 부처님이 사는 나라인 극락과 국민들의 대부분이 불교를 믿는 나라(불토) 즉, 삼국 시대 때의 신라 같은 나라를 말한다.
불국사삼층석탑과 불국사다보탑(국보 제20호)은 절의 대
교회의 역사
* 한국교회사
1 ) 한국 기독교 교회의 시작
한국 백성이 기독교와 접한 것은 신라시대부터라고 추측기독교 한 분파인 '광명의 종교'
라는 뜻의 경고가 있었고,중국 서안부 근처에 세워둔 대진경교 유행 중국비를 세움.
->그러나 이 비석과 꼭 같은 모조품이 1917년 한국 금강산에 있
석굴암 불상조각이 경덕왕때인 750년 전후에 대부분 완성되었던 것으로 『이상적사실주의(理想的寫實主義) 양식』을 대표할 만한 대표작이자, 신라조각사상 하나의 정점을 이루는 작품이 되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신라 석조각의 일대 승리를 알려주는 최고 석조 걸작품이었다고 할
신라 6두품 계통의 유학자들로 구성된 새로운 지배 세력이 형성되어 갔다. 신라 6두품 계통의 유학자들은 성종의 숭유 정책에 힘입어 정치의 주도 세력으로 성장하였다. 그리고 이들 지배 세력은 성종 이후 점차 그 기반이 다져져 하나의 사회 계층으로 정착되어 갔다. 이들의 자손들도 대를 이어 고위
신라 사람들은 당시의 지식층에 속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당시에는 불교가 귀족 불교로서 각광을 받았고, 화랑도를 통한 심신 연마를 중요시했던 만큼, 향가를 지은 사람들은 주로 불교의 승려와 화랑이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향가 작품이 불교를 배경 사상으로 삼은 데 비해, 이 작품만이 유일
동
생은 금지된 어로행위를 하다 사경을 헤맨다. 이들 모두는 쿠사바 마을의 물로부터 자유롭
지 못하다. 그러니 이 모든 죄악을 구원하는 것은 바로 물일 수 밖에 없다. 영원한 윤회 속
에서 용서받지 못할 죄악은 없는 것이다. 그 무한성에 대한 믿음이야말로 용서를 가능케 하
는 힘이 아니겠는가.
신라는 555년(진흥왕 16) 창녕의 빛벌가야를 병합하고 이 곳에 하주(下州)를 둔 데 이어, 562년 고령의 대가야를 정복하면서 합천지방까지 진출하였다. 이어서 565년에는 창녕의 하주를 합천으로 옮겨 대야주(大耶州)를 설치하여 백제에 대비하는 거점으로 삼았다.
642년(선덕여왕 11) 백제의 장군 윤충(允
동
생은 금지된 어로행위를 하다 사경을 헤맨다. 이들 모두는 쿠사바 마을의 물로부터 자유롭
지 못하다. 그러니 이 모든 죄악을 구원하는 것은 바로 물일 수 밖에 없다. 영원한 윤회 속
에서 용서받지 못할 죄악은 없는 것이다. 그 무한성에 대한 믿음이야말로 용서를 가능케 하
는 힘이 아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