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생태주의는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관계에 중점을 두고 환경과의 공존, 공생을 시도하며 삶의 방법이나 존재를 재조명해 보는 삶의 철학이다. 이것은 단순히 환경의 보호 차원이 아닌 근원적인 변화를 전제로 한다. 인간중심주의는 정신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물질적 존재로서의 자연을 양분
환경에 대한 전문직 공학 의무의 범위
환경에 대한 전문직 공학 의무
전문직 공학 의무가 인간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들에 대한 관심 너머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이 말은 공학자들이 보통 환경의 개선분만 아니라 타락에도 기여하는 기술의 창조자이기 때문에 그들은 환경을 보호하
인간중심주의와 자연의 탈도덕화, 기술의 탈목적화를 초월구조로 하는 근대 기술산업문명의 구조이다. 따라서 이 산업구조의 혁명적 전환 없이는 환경위기의 근본적 해결은 단순히 잘못된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이에 사유의 혁명적(革命的) 전환의 사상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이 생태학적
인간중심주의에 입각한 찬성의 논지
인간중심주의는 인간이 우주의 중심이며 궁극의 목적이라고 여기는 세계관이다. 모든 것은 인간에 의해서 그리고 오직 인간에 의해서만 통제될 수 있고, 따라서 인간만이 그에 대해 책임질 수 있다.
- 생명중심주의에 입각한 반대의 논지
인간 중심 주의에
인간중심주의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아테네가 패권을 장악하면서 ‘민주정 시민 폴리스’가 성립하게 되었고, 이러한 정치에 참여하려는 젊은 층에서는 변론술의 중대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소피스트라고 부르는 직업적인 지식인들이 등장하였으며, 이들은 웅변술과 수사학을 가
인간중심주의, 권력에의 의지가 인간의 삶을 주관하며 의지가 강한 이가 의지가 나약한 이를 압도.
4) 마르크스주의적 휴머니즘
자연주의 · 인간중심
사람과 역사가 절대정신의 유한한 증시가 되는 대신에 하나님이 인간적 이상의 표현인 인간정신의 투사가 된 것.
제 3장 세계관의 구조
세계관은
1.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
(1)응용 윤리학의 의미와 필요성
윤리의 의미
윤리(ethics) : 인간관계의 이치와 도리로,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덕적 행동의 기준이나 규범을 의미. 윤리학은 바로 이 기준과 규범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철학의 한 분류이고, 이론학문에 비하여 실천학문의 성격이
인간이 그의 존재의 근원을 지각하고 명상하는 주요한 도구로 사용해 왔고, 오늘날에도 이것은 변함없이 시의 궁극적인 존재 이유이다. 본 발표조는 인간중심주의적 시각의 극복을 통해, 인간은 일개 자연적 존재임을 의식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김종철의 「인간·흙·상상력」을 바탕으로 인간과 인간,
인간중심주의, 이성중심주의, 총체론적 사회인식, 해방과 진보의 역사관을 강조하는 근대성에 기반한 이론들은 근세에서 현대에 이르는 풍요와 발전으로 그 정당성을 얻었다.
그러나 이러한 현대성은 소위 “계몽의 역설”이라 불리는 엄청난 역기능을 불러 온 것 또한 사실이다. 물질주의의 만연,
1. 유교의 인간 관리 리더십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개인의 역량과 조직의 리더로서 준비되어야 하는 원리들을 이미 밝혀놓은 바 있다.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이를 5P`s로 정하였는데, 이른바 지도자의 실천성을 강조한 것이라 분석할 수 있다. 그 원리란 ⓛ 목적(purpose)② 자긍심(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