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저작권은 지적 재산권의 하나이다. 지적 재산권이란 인간의 지적 창작물에 관한 권리를 총칭하는 말이다.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설립조약 제2조 제8항은 "지적 재산권이라 함은 문학예술 및 과학적 저작물, 실연자의 실연, 음반 및 방송, 인간 노력에 의한 모든 분야에서의 발명, 과학적 발견
저작권침해의 소지를 안고 있으며, 그러한 단속이 어렵다는 등의 단점도 있다.
(6) 가처분 신청 인용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상태
한국음반산업협회 산하 등 11개의 음반회사들이 음반 복제권 및 배포권 침해로 인한 침해정지 청구권을 피보전 권리로 하여 피고들을 상대로 제기한 음반복제 등 금지
나는 홍콩의 샴슈이포 지역의 골든쇼핑아케이드에서 소프트웨어 저작권침해의 출처가 되는 것을 찾아 헤맸다. 긴 블록의 도시의 창고, 열광하는 손님들의 발을 통해 쓰레기통과 매점들에 밀집해 놓여져 있는 탁자들이 더러운 지하층에서 온통 내 주위를 감싸고 있다. 매점 안쪽에 CD가 있는 상점에서
Ⅰ. 서론
신고전학파의 주장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은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그 중에서 특기할 만한 주장은 저작권은 민주시민사회의 형성에 필요불가결의 요소이고 따라서 저작권을 시장경제 메커니즘에 부속된 재화의 일종이라고 폄하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표현적인 자원(express
저작권과 관련한 문제는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완성을 더디게 하는 복병으로 등장하였다. 디지털 정보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다양하고 방대한 저작물을 디지털화하여야 하고 디지털화된 저작물을 전송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필히 저작권자의 이용허락을 얻어야 한다. 그러나 수많은
저작권은 저작자가 창작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동기(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와 관련 산업의 발전을 꾀하는 데 있다. 이것은 나아가 세계 인류 문화유산의 축적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문화의 향상 발전을 위해서는 내용과 형식을 달리하는 다양한 문학․예술작품이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의 향상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저작권법은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독점권을 부여함으로써 저작자의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는 한편 그 보호가 지나쳐 창
Ⅰ. 서론
그리스 로마시대에는 포괄적인 권리로서의 저작권이나 지적재산권에 관한 의식은 없었다. 당시 스토아학파의 영향 때문에 모든 자유인이 할 수 있었던 고상한 예술 활동에는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생각이 강했다. 당시 예술가들은 경제적으로 독립되어 있지 못하였으므로 후원자들에게 자
Ⅰ. 개요
기술적으로, 저작권(copyright)은 복제(copy)를 할 수 있는 권리(right)를 말한다. 따라서 기술적으로 저작물의 복제는 구텐베르크가 인쇄술을 보급한 근대 이후에 와서야 법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다. 고대에는 저작물에 관한 소유권으로서의 인식보다는 남의 저작물을 베끼는 행위는 비열한 것으
Ⅰ. 서론
인터넷의 등장으로 가장 큰 변화를 강요당하고 있는 법률은 저작권법이다. 기존 저작권법은 디지털 혁명이라고 불리는 기술변화에 의해 정당성이 뿌리에서부터 위협받고 있다. 과거 저작물은 그 내용이 담긴 그릇(매체, medium)과 분리할 수 없었지만, 요즘의 디지털 저작물들은 종이책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