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을 개혁하려는 이용후생의 실학정신과 의식지향을 다양한 문학 양식과 기법으로 마음껏 펼쳐 보이고 있다. 또한 그는 중국의 여러 선비들과 만나 필담으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하였고, 민중들의 동향에도 예민한 관심을 보였다. 이와 같이 중국의 문물들을 두루 견문하고 여러 인물들과 교류하면서
현실의 사대부들에게 느낄 수 없었던 평민의 인간다운 세계가 연암의 의식내부에 선명히 떠오른 것이다. 평민 생활의 갖가지 양상과 그 뼈저린 체험은 연암에게 있어 신발견의 세게였으며 그의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
현실을 풍자하거나 비판하는 작품들이 속속 등장하게 되었다. 나쓰메 소세키도 그의 소설을 통해 일본의 무비판적 서구지향과 자본주의의 급격한 유입으로 인한 물질만능의 세태에 “일본은 진정 반성하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비판했다. 그에게 메이지 시대는 일본이 신흥 강국으로 발돋움해나가는
I. 들어가며
염상섭은 장, 단편을 합하여 총 180여 편에 이르는 엄청나게 많은 분량의 작품을 남겼고 그 중에는 한국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 작품들도 많다. 따라서 모든 작품을 다 읽고 염상섭의 문학적인 특징을 파악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하지만 단 몇 작품만 보고 몇 마디의 언
현실에 대한 비틀즈의 저항적 의지가 강력하게 스며들어 있는 곡이다.
곡의 가사와 더불어 원곡의 음향은 몽환적인 분위기에 휩싸여 있는데, 감독은 극 중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 이 곡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시도한다. 원곡의 가사에 나와 있듯이 모든 것이 꿈이며, 모든 것이 현실이 아닌 곳은 잔인
현실을 풍자하고 있습니다.
작가 채만식에 대하여 알아 보겟습니다.
작가 채만식은 6남3녀 중 다섯째 아들입니다.
유년기에는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였고, 임피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1918년 상경하여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여 1922년 졸업하였다. 그해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대학 부속 제일와세
영화는 그 사회 상황의 투영이다. 영화를 포함한 어떠한 예술작품이 탄생할 때, 예술작품의 작가는 그가 처한 현실을 외면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예술이 사회적 풍자의 기능으로서 본격적으로 작용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산업혁명 이후라고 한다. 급격한 산업화는 물질적인 풍요를 인류에게
III. 판소리계 풍자소설
판소리 문학은 봉건체제가 해체되어가던 조선 후기의 역동적인 사회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판소리 문학은 부정과 긍정의 양 측면을 가지면서 복잡다단한 역사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판소리계 문학에서의 풍자는 민중들의 현실인식과 그에 토대를 둔 민중들의 변혁 요구를
풍자소설은 당대 현실에 대한 정확한 파악에서부터 시작한다.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풍자의 방식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는 조선시대의 풍자소설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양반전>과 <이춘풍전>을 중심으로 당시의 풍자와 두 작품에서 드러나는 사회상과 생활상 그리고 현대적으로 어
2. 풍자 문학
1) 개념
풍자는 흔히 현실에 대한 부정적 비판적 태도에 근거를 두고 성립되며, 현실의 모순과 불합리를 정면으로 비판할 수 없을 경우, 측면 또는 간접적으로 공격하는 한 방법으로 여겨진다. 대상과 주제를 우습게 만들고 그것에 대해 모욕, 경멸, 조소의 태도를 환기시킴으로써 대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