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한국의 컬트 영화 :
1990년대 초 한국에는 '컬트 Cult'라는 새로운 장르가 소개되었다. 어떻게 보면 순전히 미국적인 현상인 컬트 영화의 대두는, 서서히 확산되는 영화광의 숫자와 함께 급속한 저변 확대를 이루었고 이제는 어엿한 영화의 분과로 자리잡아 버렸다. 그러나 컬트는 결코 규정될 수 있
년대 대학생들과, 이미 탈정치적으로 변하여 개인주의적인 생활을 즐기고 있는 1990/2000년대 대학생들은 분명 많은 점에서 다르다.
02학번 세대로서 21세기의 대학생이 된 우리 조원들은 그동안 여러 가지 대중매체를 통해 세대별로 대학문화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 영화 “번지점프를 하다
영화의 돌팔구는 없을까?
1. SF영화란 무엇인가?
1) 정의와 장르적 특성
SF란 용어는 미국의 휴고 건즈백이 처음으로 만든 Scientificton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 말은 곧 Science Fiction으로 바뀌었고 이 후에 SF라는 줄임말로 정착되었다. sci-fi라는 표기도 현재 종종 사용되고 미국에서는 1960년대까지 s-f라
영화산업의 회생(回生)을 위해 안간힘을 썼다. 그 결과 1980년대 G.루카스의 《스타워즈》, S.스필버그의 《조스》 《E.T.》 《인디아나 존스》, 1990년대 월트디즈니 프로덕션의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알라딘》 등의 만화영화, 스필버그의 《쥐라기 공원》 등의 흥행성공으로 미국의 영화산업
로드무비는? 로드 무비는 길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되는 영화이다.
등장인물들이 여러가지 교통수단을 이용해 여행하며 겪는 이야기가 중심을 이루는 영화로 60년대 이후 뉴시네마의 영향으로 영화사의 주요한 흐름으로 등장한다.
로드무비의 기원로드무비의 기원은 '이야기'의 전통에서 찾을 수
영화, TV, 비디오, 광고, 잡지 등 대중매체를 통해 제시되는 수많은 이미지들에 둘러싸여 있게 된다. 박주현, “공상 과학 영화에 나타난 복식 이미지”,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1999.2, p1
실제로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선택적, 비선택적으로 우리 주위에 놓여지는 수많은 이미지를
, 브랜드 로열티 구매까지의 상호작용이 있음으로써 스타마케팅의 효과가 나타난다. 일례로 서태지는 90년대에 등장, 스타마케팅의 효시로 국내 복식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으며 최진실은 당시 최고의 영 캐주얼 여성복 ꡐ씨ꡑ의 전속 모델로써 많은 10~20대 여성들을 매장으로 끌어들였다.
Ⅰ. 들어가는 말
영화를 감상하다 보면 문득 의문이 들 때가 있다. “저 화면에 비춰진 갖가지 삶의 모습들이 과연 있는 그대로를 반영한 것일까?” 라는 물음이다. 실제와 다름없는 배경 속에서 우리와 똑같은 사람들이 펼쳐내는 이야기인 만큼 현실에서도 일어날 가능성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너무
영화 보호책을 완전히 걷어내는 것으로서, 한국영화계로 하여금 비로소 완전한 시장개방에 직면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놀랍게도 한국영화는 불모지에서 꽃을 피우듯 어려운 환경을 이겨내면서 1990년대 후반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 1960년대의 화려했던 시절 이후 가장 크고 번성한 전성기를 맞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문화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문화인, 문화생활, 문화시설, 문화주택 등의 표현들이 그 예이다. 이때 문화라는 말은 좋은, 편리한, 세련된, 예술적인, 도덕적인 어떤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학의 전문적인 용어로서 사용될 때 문화라는 용어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