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
4. 영화를 보는 관점 - 대중매체의 하나
매스 미디어로서의 영화는 대중매체가 지니고 있는 일반적 기능 즉 정보를 전달하고 대중을 교육시키며 오락을 제공하고 문화를 전승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즉 뉴스 영화는 정보의 전달에, 다큐멘터리 영화는 문화의 전파나 전승에, 극영화는 오락의 제공에
4. 형식주의와 리얼리즘
또한 러시아에서 발전한 평론 기법으로서 형식주의(Formalism)가 있는데, 형식주의적 접근은 영화의 표현 형식이 ‘내용’이나 ‘주제’보다 더 중요하다고 본다. 형식주의는 그 자체의 고유한 관점에 따라서만 영화 텍스트를 이해하려고 하기 때문에 영화의 리얼리즘이나 어떤
시장에서의 위치
포화상태에 이른 성숙기의 샴푸시장에
“진주”라는 차별화 된 전략으로 후발진입을 시도,
현재 8%의 점유율로 안정적인 시장 진입에 성공.
-컨셉과 타겟
컨셉: 진출 초기에 확실히 차별화 된 강력한 제품 이미지.
타겟: 소득/소비 수준이 높아진 20대~30대의 여성.
Ⅰ.영상언어의 이해
1. 기호와 이미지
1) 기호
기호학은 사회적 의미를‘기호’사이의 구조화된 관계의 산물로 본다.‘기호’는 의사소통의 기본 단위로 사진, 교통신호, 단어, 사운드, 대상, 냄새등 문화가 의미를 끌어낼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이에 해당 된다. 그래엄 터너, 「대중 영화의 이
제프 월의 작품형성 배경
제프 월은 1946년에 캐나다 밴쿠버에서 태어난 사진가이다.
그의 사진 작업은 1970년대부터 80년대에 걸쳐서 밴쿠버를 중심으로 활약하던 이안 워런스, 로드니 그래햄 등과 같은 아티스트들의 작업과 함께, 사진과 회화의 관계를 바탕으로 만들어낸 새로운 주관적 이미지의
들어가기 전에...
많은 소설들이 영화화되었다. 고전 「로미오와 줄리엣」을 비롯하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서편제」,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장미의 이름」, 「오만과 편견」, 「반지의 제왕」, 그리고 인터넷 소설이기는 하지만 「엽기적인 그녀」등 수많은 영화들이 원작소
프랑스와 그 수도 파리는 예술, 문화란 단어와 일맥상통한다. 그것은 예술과 전통을 존중하는 자국민들의 지성적 분위기를 원동력으로 지난 수 백년간 찬란하게 꽃 피워온 프랑스 문화가 갖는 자부심이며 문화의 발전을 주도해 온 프랑스에 대한 세계인들의 존경심이기도 하다. 프랑스 영화에 대한 대
(結論)
하나의 영화 포스터는 영화의 상업적인 성공을 위해 존재한다. 얼마나 잘 만들어 지고 관객들에게 어필 하느냐에 따라 흥행을 좌우 할 만큼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시간에 걸친 장대한 서사구조를 가진 한편의 영화를 한 장의 포스터에 담아 표현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 일지는 말하
나는 그전까지 감독이 촬영을 하는 줄 알았다. 촬영감독을 역임하시고 최근 ‘그놈은 멋있어다’로 영화감독으로 데뷔하신 지인을 통해 촬영은 보통 촬영감독들이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물론, 감독들이 영화 전체를 총괄하고 자신의 미쟝센을 구축하지만, 이들을 서포트하는 전문적인 집단이 촬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