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화를 하위분류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기원의 대상에 따라서 우주기원신화, 인류기원신화, 문화기원신화로 가름하는 Schmitch의 분류방식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일반론적인 신화의 분류를 문제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남이라는 특정 지역의 신
Ⅰ. 개요
신라의 불사건축은 삼국통일이후에 더욱 융성하게 되어 이때 창건된 불사로서 문헌상에 나타난 유명한 불사는 50여개가 넘는다. 통일신라시대의 가람배치는 불사리(佛舍利)를 안치한 탑을 중심으로 하였던 일탑식 가람배치에서 불상을 안치한 금당을 중심으로 하고 그 앞에 2개의 탑을 대입
들어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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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인식, 시대의식
- 史哲一體(사철일체)
- 哲文一體(철문일체)
사림처사로서의 삶
경상도 삼가현 토동 외가에서 출생, 부친 언형과 숙부 언경이 문과 시험에 급제하면서부터 가문이 크게 흥성
21세- 문과의 회시에만 나아갔다가 실패. 이후 자신의 문장에
1. 들어가며
전기는 인간의 삶에 대한 기억이다. 그러나 인물에 대한 단순한 역사 서술과는 다르며 전기체 산문 양식만의 독특한 특징을 지닌다. 또한 시대가 변화하고 문학이 발전함에 따라 전기 역시 끊임없이 새롭게 변화해 왔다. 전기에 대한 고찰을 통해 과거를 살았던 인물들을 통해 당시 사람
Ⅰ. 머리말
고려시대에 처음 간행된 『삼국유사』의 존재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 전하는 『삼국유사』의 완전한 판본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中宗壬申本이다. 그 중 국내에 전하는 것은 서울대 규장각 소장본과 고려대 도서관만송문고 소장본이다. 그 외 일본에 전하는 것으로 天理大가 소
Ⅰ. 개요
세상의 모든 사물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자연도 사회도 사람들의 행동 양식이나 생각도 변한다.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라고는 ‘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뿐이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현실도 변하지 않고 마냥 계속되는 완결체가 아니다. 인류 역사의 긴 과정에서 볼 때 현실은 변화 발
전남지방은 예로부터 예향이라 불리어 왔다. 동편제 창, 남도 서화 등은 우리나라 예술을 대표해 왔으며, 조선 중기에는 담양에서 송강문학, 해남에서 고산문학이 단가의 꽃을 피우게 하였던 고장으로 그 맥이 이어지고 있다. 문화 행사로는 대표적인 문화예술행사인 남도문화제, 지리산의 약수제와 철
무도는 인간이 생존하는 한 계속되는 가장 필수적인 것이다. 무도를 통해 건강한 육체와 건전한 정신을 기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가족과 부족 국가를 지키는 힘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어느 민족이든 그 원시사회에 있어서는 투기가 유일한 체육활동이었고 이러한 투쟁행위는 오직 생존을 위한 수단
<서문>
지리했던 10세기 후삼국의 분열은 왕건이라는 호걸을 통하여 고려라는 나라로 재 탄생하였다. 통일 후 공신들과 호족들의 기득권을 아우르는 권력을 행사하기 위한 고려의 정책은 유교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의 실행과 과거제의 실시를 통해 이루어져 갔으며, 한편으로 호족의 기득권을 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