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경험주의적 방법론, 정치사상의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 내지 대안으로 부각되었다. 미국에서 탈근대주의는 유럽과 달리 문학비평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정치적으로 여성과 인종문제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2. 미국의 사상
미국의 전통사상은 계몽주의에 바탕을 둔다. 자유주의
문학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하는 명제에 대한 평가다. 둘째는 이들 영향의 질적인 면으로서, 인사주의의 표본으로 본 동양예술, 즉 일본판화를 비롯한 동양문화의 서구적 해석과 그 파문을 역사적으로 가늠해 보자는 것이 그 뜻이다. 라프카디오 헌이라든가 삐에르 로띠는 인상주의적 풍토의 예술
계몽주의가 나타내는 관념을 나타낸다. 현대라는 관념을 불어 넣어준 계몽주의는 다음과 같이 개괄해 볼 수 있다.
1) 이성 - 철학자들은 지식을 조직하는 방식으로서 경험과 실험으로 단련된 이성과 합리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 경험주의 - 자연과 사회에 대한 일체의 사상과 지식이 인간 존재의
계몽적 잡지와 사설 도서관, 독서그룹들이 탄생하기도 하였다.
(생략)
헤르더를 지도자로 하여 계몽주의 사조에 반항하면서 감정의 해방 ,독창 ,천재를 부르짖은 이 젊은이들에 의한 운동은 사회적 기반이 결여되어 있었던 까닭으로 그 영역은 문학분야에만 한정된 채 단기간에 소멸되는 길을 걸었다.
계몽주의사상의 전통을 이어받아 경제학을 신, 인간 및 사회에 관해 통일적 체계를 가지고 광범위하게 연구를 하는 도덕철학의 일분지로 생각했다.
그가 글라스고우 대학에서 주로 담당했던 도덕철학의 강의 내용은 다음의 4가지 분과로 구성되어 있었다.
(1)자연신학(신의 존재 및 그 속성의 증
사상 등 이른바 근대적인 사상을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신소설의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았다. 이인직의 ‘혈의 누’와 ‘은세계’, 이해조의 ‘자유종’등이 이런 예이다. 그러나 국권상실 이후의 신소설은 정치적 성격이 줄어든 대신 흥미 위주로 변질
하지 않는 종교는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았다. 하지만 경건주의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부모님을 존경하면서 성장해 나갔다.
열여섯이 되던 해 쾨니히스베르크에 입학한 그는 가정교사를 하면서도 수학, 자연과학, 신학, 철학 라틴문학, 물리학 등의 다양한 학문에 열정적으로 심취해 나갔다.
문학의 확립에 기여하였다.
하지만 이런 김동인은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그 순수성을 잃고 통속성에 빠지며 친일을 하게 된다. 이런 그의 모습으로 인해 오늘날 김동인의 평가는 양극화 되고 있다.
작가는 작품으로 평가된다. 그러한 작품은 작가의 삶과 행동, 그리고 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작가와
계몽주의사상이 한창이던
시절에 살던 인물.
◉일생
-1711년 4월 26일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에서 태어남.
-어릴 적부터 문학에 관심이 많음.
-에든버러 대학교 법학부 졸업. 대학에서 그리스어와 논리학 형이상학, 뉴턴의 자연철학 등을 배움.
-1734∼1737년 프랑스에 머무름. <인
계몽주의사상 내지는 철학을 가리킨다. 이들 사상을 대표하는 철학자는 르네상스 이후 근대의 갈릴레이(G. Galillei), 베이컨(F. Bacon), 데카르트(R. Descartes), 라이프니츠(G. W. Leibniz, 칸트(I. Kant), 헤겔(G. W. F. Hegel) 등을 들 수 있으며, 오늘날에는 하버마스(J. Habermas)와 아펠(K.-O. Apel) 등이 이들의 철학적 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