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계몽주의
◎ 계몽주의 시대는 신과 성직자 중심의 기독교 질서와 귀족 중심의 억압적인 봉건제 지배구조에 맞서 인간 개인의 존엄성을 내세우며 이성과 합리주의로 진리를 인식하고 현실을 개혁하려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문학의 중심지는 궁정에서 상업적인 대도시로 이동하는 것이었으며
Ⅰ. 서론
계몽주의는 근대의 사상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계몽주의는 삶의 주체를 신으로부터 인간으로 바꾸려는 노력을 기울인 사상이다. 인간이 이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성을 통해 진보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 계몽주의사상의 핵심이다. 칸트는 인간이 미성숙으로부터 벗어나 타인의 지도 없이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하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
근대적 문학 형식은 계몽주의를 벗어나 문학중심주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동시적으로 이루어진 분야라 할 수
사상은 한 마디로 군국주의적 국가주의에 기초한 것이다.
스파르타 교육의 목적은 극기와 엄한 규율생활을 통한 상무적인 무사양성(武士養成)을 근본적인 교육목적으로 하였다. 즉, (1) 전쟁시 국가를 수호하기 위해 개인의 군사적 능력을 기르고, (2) 국가에 충성하고 명령과 법률에 복종하는 습관을
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을 요약했으며,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등의 주요 작가들의 소설세계를 탐구하여 소설의 발전 과정을 탐구하려 한다.
Ⅱ. 김현․김윤식의 한국 문학사에 언급된 1920년대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사상, 자유연애나 남녀평등과 같이 봉건적 윤리관 타파, 애국사상 등 근대 소설로서의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비록 계몽성을 강조한 나머지 결말부의 내용이 비약적이기는 하나 개인 내면의 의식을 본격적으로 서사의 전면에 부각시키는 등 근대소설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므로 그 문학사적 가치가 크
사상
(1) 아동관
① 기본적인 아동관: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이 아니라 악하다는 입장-기독교적 교리에 입각
- 본성적으로 악한 아동을 순종, 복종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방법은 신체적 처벌.
- 수녀원과 같이 격리하고 은둔 생활을 권장함-기독교적 관점에 근거함
- 중세 기독교적 사회는 기독교적
계몽사상을 기초로 하여 영국에는 권리장전, 프랑스에는 프랑스혁명과 인권선언이 일어나게 된 계기를 마련하였다. 본류(本流)는 몽테스키외, 볼테르, J.J.루소를 비롯한 프랑스의 사상가, 문학가의 여러 저작 ·작품에 있으나, 그 원류(源流)는 T.홉스, J.로크를 비롯하여 17세기의 영국에서 시작된다. 그
Ⅰ.루소의 생애
루소(RousseauJean Jacques : 1712∼1778)스스로 배울 생각이 있는 한,
천지 만물 중 하나도 스승이 아닌 것은 없다.
사람에게는 세 가지 스승이 있다.
하나는 대자연,
둘째는 인간,
셋째는 사물이다. -루소
1.생 애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철학자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
Ⅰ.루소의 생애
루소(RousseauJean Jacques : 1712∼1778)스스로 배울 생각이 있는 한,
천지 만물 중 하나도 스승이 아닌 것은 없다.
사람에게는 세 가지 스승이 있다.
하나는 대자연,
둘째는 인간,
셋째는 사물이다. -루소
1.생 애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철학자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