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이율곡은 김시습이 "성질이 굳세고 곧아 세속을 분개하여 심기가 답답하고 편안하지 못하매 스스로 세상을 따라 오르고 내릴 수 없음을 헤아린 나머지 드디어 그 몸을 내던져 세상밖에서 놀았다."고 하였다. 김시습 자신은은 "선비는 자신과 세상이 모순이 있으면 물러가 살면서 自樂하는 것이 대체로
소설에서 등장인물들은 그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아바타라는 가상의 신체를 빌려서 활동한다. 닐 스티븐슨은 2003년 9월 웹진 ‘와이어드(Wired)’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자신의 예견은 실패한 것이라고 말했으나, 가상세계 속의 분신이라는 개념은 그 후 꾸준히 발전을 거듭해 3차원 채팅환경인 액티브월
고대문학에서 말하는 산문은 경전(經傳: 경서와 경서를 주해한 책)과 사서(史書)를 비롯하여 사상과 감정을 담은, 형식이 자유로운 여러 형태의 글들을 가리키며 흔히 고문(古文)이라 불린다. 다만 오늘날에 이르러 산문은 시가, 소설, 희극 등과 더불어 일종의 문학 체재를 가리키는 말로서, 운율이나
소설 혹은 의인설화, 의인소설 등 여러 가지로 일컬어지고 있는데, 이는 의인을 표현 수단으로 한 문학작품이란 점에서는 공통이지만, 대상 작품의 범주와 관점의 차이에 따라 각기 다르게 명명된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의인문학은, 서사문학 발달과정으로 보아 크게 둘로 양분하면 의인설화와 의
고대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미용(화장)의 역사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각 시대별로 나타났던 화장의 특징을 살펴보고 미용 발달사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 다음, 현대 이전의 화장의 원료와 유래를 살펴봄으로써, 지금 쓰이는 화장품의 재료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현대 시대
소설은 당나라 때의 ‘전기(傳奇)’에서 기원한다고 한다.
1) 무협소설의 시초 당나라 시대의 전기
당나라 시대는 국력이 강성하고 경제가 발달하여 문학이 번성했다. 시가(詩歌)의 발전이 황금시대로 들어섰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는 고문(古文)운동이 일어나 큰 성과를 이루었다. 또 도
소설의 이론」, 문예출판사, 1995, p 290
작품 내에서 동시성을 창출하려는 수단으로는 의식의 흐름수법, 내적 독백, 시간 불일치 기법 등이 사용된다. 이러한 동시성은 시간의 진정한 본질을 ‘무시간성’에서 추구하는 현대소설의 시간개념에 힘입고 있다. 한편, 이러한 경향이 우리나라에 유입된 것은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환상성의 개념에 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III에서는 환상적 요소를 보이는 대표적 고전소설 텍스트인 『숙향전』을 분석한다. 이어 IV에서는 판타지 소설에서 보이는 환상적 요소를 분석하고 V에서는 한국 현대소설의 환상성을 밝히는 방식으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개념이 되었다. 결국 사림은 성리학을 학습한 재야의 지식인들이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기존의 정치 세력에 대항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정한 입장을 집단적으로 표출하면서 역사의 전면에 부상하게 되었다. 우응순, 사림파의 내적분화와 그 문학적 지향, 고전문학회 편, 『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