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 연구
- 목차 -
Ⅰ. 머리말
Ⅱ. 잡가의 음악적 분류
Ⅲ. 잡가의 장르 설정 (기존연구를 중심으로)
Ⅳ. 잡가의 전반적 성격
Ⅴ. 맺음말
Ⅰ. 머리말
국문학계에서 잡가 연구는 가장 혼란스러운 분야라 할 수 있다. 연구 성과가 쌓일수록 잡가의 정체성과 존속시기 등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기 보다는 이
경기체가
목 차
경기체가(景幾體歌)
景幾體歌 硏究
1. 연구사 및 연구 과제
2. 경기체가의 형성
3. 경기체가의 연행 방식
작품 연구 --------------------------57
가성덕(假聖德)---------------------------57
관동별곡(關東別曲)------------------------ 58
금성별곡(錦城別曲)------------------------ 62
기우목동가 (騎牛牧童歌)---
가사(歌辭)
차례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
2. 가사의 형식
3. 가사의 분류
4. 가사의 사(史)적흐름
5. 논의점
(1)기원에 관한 논란
(2)발생시기에 관한 논란
(3)가사의 갈래에 관한 논란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Ⅰ. 서론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을 이룬 가사는 우리 고유의 문학 장르이다. 이러
고전시가작품론 과제물 / 김문기 선생님 / 2014200003 김수형
잡가 장르론 연구
< 목 차 >
1. 서 론
2. 잡가의 특징
3. 잡가의 발생과 전개과정
4. 잡가의 장르적 성격
5. 결 론
1.서 론
잡가는 조선 후기의 시정에서 사계(四契)축이나 삼패(三牌) 같은 비교적 하층의 소리꾼들에 의해 시정 놀이판의 여러 청중들을
시대를 타고 흐른 옛노래, <공무도하가>의 생명력에 대하여
1. 서론-내용과 주제
2. <공무도하가> 기존연구-제목, 작자, 국적을 중심으로
3. <공무도하가>의 생명력의 정체
4. 참고문헌
① 서론-내용과 주제
2천년을, 혹은 그보다 오랜 세월을 살아왔다는 것은 두려움과 관심을 동시에 불러일으킨다. 문헌에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 작품론
1. 내용소개
얼음 위에 댓닢자리 보아 님과 나와 얼어죽을망정
얼음 위에 댓닢자리 보아 님과 나와 얼어죽을망정
정 둔 오늘 밤 더디 새오시라 더디 새오시라
경경 고침상에 어느 잠이 오리오
서창을 열어하니 도화가 발하도다
도화는 시름없어 소춘풍하도다 소춘풍하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명칭과 개념
(1) 명칭
(2) 개념
2. 기원, 발생시기, 장르문제
(1) 기원
(2) 발생시기
(3) 장르 문제
3. 작 가
4. 시대구분
5. 분류와 내용
6. 작품 분석
(1) 속미인곡
(2) 면앙정가
Ⅲ. 결 론
※ 참고문헌 및 부록
Ⅰ. 서 론
가사
잡가의 장르론 연구
<목 차>
1. 서론
2. 잡가의 특징
3. 잡가의 장르적 성격
3.1. 국악계의 주장
3.2. 국문학계의 주장
4. 문학사적 의의
5. 결론
1. 서론
문학사 시대구분에 있어서 조선시대의 문학은 壬丙兩亂을 분기점으로 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왜냐하면 조선은 양란에 의해 정치ㆍ
<정읍사>연구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소개
2. 기존 연구의 쟁점 분석
3. 어석 및 분석
4. 내용구조와 형식구조 분석
4.1 형식구조
4.2 내용구조
4.2.1 내용구조에 대한 접근
Ⅲ. 결론
- 참고 문헌 -
Ⅰ. 서론
<정읍사>는 가사가 『악학궤범(樂學軌範)』에 한글로 실려서 전하는 속요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
고려속요에서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Ⅰ 들어가며
고려속요란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를 이른다. 이는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측되는데, 표현이 소작하면서도 세련되어 있으면서도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나타나 있다. 특히 운율이 아름답고 소박한 면이 고려속요의 가장 큰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