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세기에 들어오면서 성인 범죄자나 병자들과 분리되어 일반 가정에 위탁되는 제도가 마련되었다. 산업 혁명과 함께 아동들의 노동력이 값싼 임금으로 요구되기도 하였다. 근세의 아동관은 18세기에 루소에 의해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스위스에서 출생한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로
교육개혁 운동이었으며, 전통적 교육이 주지주의, 주입식, 교사중심, 개인차를 무시한 일제지도의 교육임을 비판하고 학생의 흥미와 자유에 의한 전인교육, 개인차를 존중한 개성교육, 생활경험활동 등을 중심으로 한 새 교육에의 전환을 시도하였다. 즉,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성장하는 아동의 흥미와
한국 교육사
원시시대의 교육
원시시대에는 비록 형식적 교육은 없었으나 생활의 안정과 정신적 안심을 위하여 교육적 요구가 있었고 이에 성인들에 의한 생활교육과 제사장들에 의한 정신교육 현상이 나타났다.
원시시대의 대표적인 교육활동으로는 제천의식과 성년식을 들 수 있다. 제천의식
18세기의 이성주의 주지주의 합리주의 실리주의의 계몽사상에 대립하여 문학의 낭만주의를 바탕으로 독일에서 등장. 16세기의 인문주의가 시세로주의로 변질되었던 것을 지적, 17세기실학주의의 공리성을 비판하는 동시에 18세기 계몽사상의 이성 지상주의에 대항하는 운동
실학주의는 언어주의, 현실주의에 대립하는 내용주의, 현실주의 의면서, 그 내용과 현실은 고전 속에서 탐구하려는 것이다.
옛 그리스, 로마사람들의 생활과 사상에 대한 근대 사람들의 공명의 환기 ⇒ 인문적 실학주의는 문예부흥 운동의 참 정신인 본래의 인문주의 취지를 계승한 교육사상
철학을 가지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라틴어 교수방법에 관한 저술을 시작하였다. 1616년에는 형제단 교회의 성직자로 안수를 받았고 모라비아 북쪽에 있는 풀네크시의 한 교회를 담임하였다.
코메니우스의 교육은 17세기 초반의 유럽 교육계에 새로운 교육이론과 방법을 제시하여 최초의 근대
근대과학운동과 실학주의17세기는 근대가 시작되는 시기로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때 전 유럽을 풍미했던 종교개혁 및 인문주의 교육사상은 출발 당시의 이념과는 달리 편협성과 형식주의로 흐르게 되어. 그 사명감이 약화되어 가고 있을 즈음 과학
17세기 말엽은 세계가 지적 호기심과 과학적 관심에 불타고 있었던 시대였다.
3) 대표적 철학자
로크는 이와 같이 다사다난했던 시대에 생애를 보낸 철학자였다. 신앙의 자유와 정치 권리에 관한 로크의 주장은 근대 교육 조직 속에 깊이 뿌리 박혔고, 또한 심리학의 영역에 대해서도 크게 공헌하였
교육은 정상적으로 받지 못했다. 16세(1608)에 그는 프레라우(Prerau)의 라틴어 학교에 입학하여 비로소 정규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며, 20세에 당시 르네상스적 풍조의 팽배로 이름났던 대학 도시인 낫소오(Nassau)의 헤르보른(Herborn)대학에서 신학과 철학을 수학했다. 헤르보른대학에서는 신학자이자 백과
I. 들어가는 말
17세기는 실학주의라는 실용적이고 외면적인 자각을 강조하는 사상이 배태되었다. 이것이 교육사상에도 영향을 미쳐 실용성·직접경험·과학성·모국어를 중시하는 실학주의교육사상이 등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실학주의교육사상은 17세기에 곧장 현장에 적용되어졌다기보다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