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는 삼국시대(BC. 36~AD. 935)와 그 이전의 우리 민족의 자취를 기록 한 책으로써, 한국인에 의해 기록된 가장 오래된 기록의 하나이다. 그 이전의 다른 기록들이 있었다고 하나 약간의 금석문을 제외한 다른 기록들은 지금 우리는 접할 수 없으므로 『삼국사기』는 단연 독보적인 존재이다. 그
1)삼국사기보다 무려 700년이나 앞선 기록.
고구려인들이 직접 쓴 금석문.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서법 자료의 하나.
동양의 금석학(金石學)상 매우 귀중.
2)동아시아 제국 전체의 역사적 사실을 비교 연구하는 데 중요한 단서 : 당시 고구려가 동아시아에서 차지한 위치를 제대로 파악할 수
호국사찰(護國寺刹)인 황룡사를 재현하였다. 백색의 화강암을 재료로 삼은 석불(石佛)과 십이지상(十二支像) 등은 신라 조형미술의 우수성을 단적으로 보여 주며, 이밖에 임신서기석(壬申誓記石)․남산신성비(南山新城碑) 등의 갖가지 비석들은 신라 역사를 밝혀주는 대표적인 금석문(金石文)이다.
금석문으로 충분히 확인이 가능해졌다. 또한 당시 고구려의 인명표기 방법이 적혀져있다. 중원 고구려비는 1979년 입석마을 입구에서 발견되었는데, 오랜 세월이 흐르기도 했지만 비의 중요성을 몰랐던 동네 주민들이 우물가의 빨래판으로 사용하기도 하여 발견된 당시 비문이 심하게 훼손되어 있었다.
금석문자료와 고려 영업전에서 사적 토지소유의 존재를 들어 토지국유론을 부정하였다. 또한 우리 학자들은 고려의 왕토 사상이 실질적인 토지국유론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관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결국 국내의 토지소유론자들은 식민사관을 극복하고 우리나라의 중세를 통일신라기까
.
그리고 남산신성비보다 더 오랜 이두 금석문(金石文)으로는 평양성벽석각(平壤城壁石刻(446))과 은합간(銀合杆(451))이 전해진다. 이러한 이두는 6~7세기경 그 표기법이 고정되고 훈민정음이 창제된 뒤 쇠퇴하기 시작하였으나 소송문, 고시문, 보고서 등의 관용문에서는 조선후기까지 사용되었다.
금석문의 아름다움을 기본형으로 한 이 픽토그램은 중국의 고문자 갑골문(甲骨文), 금문(金文)을 모티브로 해서 만든 것으로 갈법이라는 전통문화를 연상시켰고, 현대젹 그래픽으로 응용, 단순화하였다. 그러나 위의 픽토그램은 충분히 중국의 전통문화를 반영하고 있으면서도 반영된 전통문화의
금석문으로부터 시작하여 갑오경장에 이르기까지 각종 전적(전적)에 등장하는 고유명사나 향찰, 이두, 구결 자료의 한자 차용 표기를 그 체계에 주목하여 일컫는 것이다.
이 글에서 다루려는 것은 한글창제 이전에 우리말을 한자로 표기하려 했던 뼈저린 노력의 일환으로 향찰/이두/구결에 대한 것이
정세와 일본과의 관계를 알려 주는 금석문이다. 비에는 고구려의 건국 내력과 광개토대왕이 즉위한 뒤의 대외 정복사업의 구체적 사실을 연대순으로 담아 남정의 역사가 서술되어있다.
한·일 고대사학계의 최대 쟁점이 되어 온 구절은 “倭以辛卯年來渡海破百殘□□□羅以爲臣民"라는 구절이다.
, 금석문 그리고 고고학적 자료를 가지고 연구한다. 물론 현대의 역사는 생존 인물들의 증언도 자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오래된 역사일수록 주어진 자료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그리고 남아 있는 자료의 성격도 달라진다. 이러한 점에서 사료의 해석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