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이론의 발상지이며, 이 이론을 가장 잘 개화케 한 미국의 경우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정의의 성질상 네 가지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로는 내용(content)으로서의 교육과정, 둘째는 경험(experience)으로서의 교육과정, 셋째는 계획(plan)으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 《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1) 근대 문예사조의 등장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가?’ 라고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러나 그것이 처음 선을
사조를 들여다보는 것은 그 시대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현대의 교육사조와 교육과정일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의 교육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과정 중에서도 현대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볼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지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것이 처음 선을 보이면서 등장한 것은 그것에 앞서서 1919년
파울로 코엘료가 인생의 본질적 문제인 “사랑, 죽음, 그리고 부와 권력”을 그리고 있는 <그리고 일곱번째 날…>3부작을 보도록 하겠다. 하지만 먼저 작품으로 들어가기 전에 브라질문학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시대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 브라질 문학의 문예사조를 살펴보는 것은 필수일 것이다.
사조는 복잡한 다의성의 출현으로 어느 시기보다도 뚜렷한 때로서 그것은 현대에의 과정 위에서 중요한 세기이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문학이 개화한 시기였다. 이 사조 사이에서 상징주의의 첫 단계로 세기말 문학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제류파의
사조는 현대 영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실제 촬영, 비전문 배우의 사용, 사회 문제의 고발은 이후의 영화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대표적인 감독으로는 로베르토 로셀리니, 비토리오 데 시카, 루치노 비스콘티,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등이 있다. 여기서는 본 교재 <대중영
사조로써 대두되었기 때문에 이때의 사조를 네오 리얼리즘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패전국이던 당시 이탈리아의 시대적 상황은 완전히 비참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었다. 길거리 노숙자, 굶주린 자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가안한 국가의 모습을 그대로 보이고 있었다. 그에 따른 사회적 분위기도 냉
대하여 잘 정리된 설명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교육과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 줌으로써, 폭넓은 시각으로 현재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미래의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해 보겠다.
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팝아트와 네오 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예술사조가 출현한 시기의 사회적 상황을 비교)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