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서사물에서 인물의 개념 사람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인물화 될 수 있는 전체를 포함한다. 마치 사람의 행동처럼 여겨지는 화면상의 움직임인 애니메이션에서의 그림들, 의인화된 동물들과 식물들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확장된다. 그것들은 실제 인간 세계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의 행위들
서사시로 발전하게 된다.
이 시기의 판소리는 서민적 세계관과 미의식을 강하게 보여주었던 점을 빌어 서민층의 청중이 주로 즐기는 예술이었다.
2.2.2. 판소리의 전성기 (18세기 말엽 ~ 19세기)
- 이 시기에 들면서 판소리는 매우 세련된 모습으로 본격적인 성행을 보이며 그 청중에도 중
행위를 '나'가 '아아'라는 감탄사와 함께 설명하고 있다. 아이들이 순수한 놀이를 하는 장소였다는 점에서 방위대 본부는 동심의 세계, 동심의 공간으로 해석되고 감탄사는 ‘나’가 방위대 본부가 아이들의 놀이터였던 방위대 본부(동심의 세계)에 대한 동경을 보여주고 있다. 직접적으로 놀이가 행해
행위를 서슴없이 벌인다.
후략..
결말 [애哀 -> 희喜]
자살 시도 후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이신애는 집에 귀가 전 머리를 손질하러 간다. 그런데 미용실에서 범인의 딸과 마주친 이신애는 끈질기게도 자신을 놔주지 않는 운명이라는 신의 장난을 잠시 원망하지만 이내 털어버리려는 듯이 양장복
행위에 있어서 변화가 인지되어야 한다. 이야기의 인물은 시간적으로 움직이며 이야기는 동적(動的)이다. 즉 이야기는 과거의 사건을 서사하는 동태적인 양식이다.
2. 이야기의 사건은 꾸며진 허구
이 사실은 이야기와 역사를 구분한다. 이야기의 인물은 허구적 인물인 것이다. 인물이란 용어는 이
서사적 이야기
신화를 뜻하는 영단어 myth는 그리스어의 mythos("story, legend" (hence English myth). See also mythology)에서 유래했으며 논리적인 사고 내지 그 결과의 언어적 표현인 로고스(logos)의 상대어로서, 사실 그 자체에 관계하면서 그 뒤에 숨은 깊은 뜻을 포함하는 ‘신성한 서술(敍述)’이라 할 수 있다.
변질!
작품에서 드러나는 폭력의 서사에 대한 묘사
예1. 콜키스에서 압시르토스 살해/코린토스에서 이피노에 살해
압시르토스: 권력욕을 위한 폭력 ----율법, 제의, 풍장
▶ 문명적 질서를 지키는 행위
이피노에: 권력욕을 위한 폭력 ----전설
▶공주가 행복하게 살고 있으리라는 믿음
행위의 우매함과 타락함을 풍자, 비판하고 이를 계도하려는 목적의 특이한 기법의 서사 문학이다. 이런 양식의 소설은 부조리한 현실과 사회에 대한 작가의 의도된 저항 정신의 발로이자 건강한 도덕심을 제창하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또 정치 소설은 정치사상이 지배적 역할을
행위의 우매함과 타락함을 풍자, 비판하고 이를 계도하려는 목적의 특이한 기법의 서사 문학이다. 이런 양식의 소설은 부조리한 현실과 사회에 대한 작가의 의도된 저항 정신의 발로이자 건강한 도덕심을 제창하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또 정치 소설은 정치사상이 지배적 역할을
저질러 친구를 잃게 되기도 하며, 친구의 죽음 앞에서 슬퍼하고, 또한 잠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목숨같은 기회를 놓치는, 그리고 절규하며, 결국 죽을 수밖에 없는. 그런 인물 하나. 영웅도 아니었으며, 신도 아닌 한 인물의 이야기이면서 신화, 인 길가메쉬 서사시는 독자에게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