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사의 개념
서사는 넓은 의미에서 서사행위(강화講話;discourse) 자체와 서사행위에 의해 생산된 결과로서의 이야기(story), 그리고 그 결과를 글이나 다양한 매체로 고정시킨 본문(本文; text)을 모두 함축하는 말이다. 미케 발의 서사학 개론은 이 순서를 가지고 전개하고 있다.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
2. 서사와 이데올로기 : 발신자와 수신자.
이러한 서사 프로그램으로 단순화 된 이야기는 ‘시험의 명명’을 통해서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된다. ‘A->F->C'로 도식화 될 수 있으며, 이 때 A는 계약, F는 투쟁, C는 보상을 의미한다. 여기서 F와 C는 주체가 행위를 통해 대상을 획득하는 서사 프로그램에 대응
행위소 모델을 만들어 낸다. 그가 제안한 행위소 분석은 어떠한 서사구조도 분석해 낼 수 있는 ‘서사의 문법’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행위소란 어떤 자격이건 또 어떤 방식으로든 간단한 구상체와 가장 수동적인 방식으로 과정에 참여하는 존재들이나 사물들을 말한다. 허구적이기도 하지만 동시
I. 서론
모든 서사의 텍스트는 표층 구조와 심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층위는 이야기 속에서 밀접하게 상관되어 있다. 따라서 서사의 분석을 위해서 먼저 표층을 분석하여, 그 이야기의 등장인물과 그들의 행위가 이야기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며 그들의 역할이 서사를 어떻게 이끌어나가
서사를 분석하였다.
2. 영화 ‘어댑테이션(Adaptation)’의 줄거리
쌍둥이 형 찰리는 한 편의 시나리오로 각본상을 거머쥐며 천재작가로 인정받는다.
하지만 실은 극심한 자기혐오증에 시달리는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다. 좋아하는 여자한테 대쉬하지 못해 번번히 기회를 놓친다. 설상가상으로 그는
서사구조 속에서 부여된 대립적 행위를 수행하게 된다. 본론에서 다루고자 하는 영화 ‘다크나이트’ 속 배트맨과 조커역시 대립구조를 띄고 있었다. 그러나 ‘다크나이트’ 속 배트맨과 조커는 이중적, 대립적이지만 그 둘을 구분짓는 특징은 모호하며 혼재된 면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또한 가면
1. 들어가며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 대해서 지적되고 있는 문제점으로는 사회 문화 적으로 가요 문화 다양성의 말살을 통한 문화민주주의 파괴 문제와, 순위 선정 과정에서의 공정성의 시비와, 시청률지상주의에 대한 것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10대 위주의 기형적인 음반산업과 획일적인 음악 취
행위론적 입장에서 조명할 수 있고 두 번째는 분석 심리적 입장에서, 셋째 서사(narrative)적인 관점에서도 볼 수 있고 끝으로 두뇌 생리학적 관점에서도 조명할 수 있다. 책 속 등장인물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이끌어 내므로 독서치료 대상자는 긴장하지 않고 불편한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또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