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네카에서부터 루소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끼쳤다. 루소는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한 것인데, 문명과 사회제도의 영향을 받아 악하게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자연이 만든 사물은 모두가 선하지만 일단 인위를 거치면 악으로 변한다." 고 하였다. 그러므로 선은 천성에 속하고 악은 인위에 속한다고
세네카(Ceneca, B.C. 4∼A.D.65)에서부터 루소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끼쳤다. 루소는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한 것인데, 문명과 사회 제도의 영향을 받아 악하게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자연이 만든 사물은 모두가 선하지만 일단 인위(人爲)를 거치면 악으로 변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선은 천성에 속
세네카, 에피크테토스, 마르크스 아우렐리우스 등이 있다.
(2) 유물론과 범신론적인 세계관
스토아 철학자들의 자연세계에 관한 기본적인 사고 방식은 낙관주의적이며 형이상학의 내용은 유신론과 유물론이라는 서로 어울리지 않을 듯한 사상들이 교묘히 결합된 범신론이다. 그들이 생각한 우주의 참
세네카(Seneca)의 열 개의 비극 중 세 편을 번역한 것을 포함한 문학적 업적을 남긴 예수회 소속 외삼촌 재스퍼 헤이우드(Jasper Heywood)에게 가르침 받았을 것이다. 그리고 훨씬 후에, 1607-08년경 쓰였다고 추정되는 출판되지 않았던 소책자, 『자살론』(Biathanatos)의 서문에서 그의 어린 시절 교육에 대해 “내
세네카의 클레멘트에 관하여』(De clement)라는 연구서를 출판할 정도로 인문주의에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그의 생애의 방향을 가늠하게 된 것은 루터로부터 시작되어 츠빙글리를 통해 불어오던 종교개혁의 뜨거운 바람이었다. 칼빈이 법학도에서 신학도로 방향을 전환하게 된 연유에는, 이러한 개신교
세네카의 낭독을 위한 작품이 나온 것도 그 예이다. 그리스 희극은 비극보다 계속성이 풍부하며, 특히 도리스 지방에 오랜 전통이 있어 BC 6세기의 에피카르모스는 이미 그리스 희극의 특색인 토론(討論:agon) 형식의 작품을 썼다. 아테네의 고희극(古喜劇)은 BC 487년부터 주신(酒神)의 제사에 공식으로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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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1 법학사 학위를 받다. 부친이 세상을 떠나다.
1532 첫 작품인 세네카의 [관용론] 주석서를 발간하다.
1533 칼빈과 니콜라스 콥이 파리로 도망가다. 이 시기쯤
칼빈은 개종한다.
1534 르페브르데따플을 찾아가서 그의 두 성직을 그만두다.
1536 8월 파렐에 의해 제네바에 남아 주도록 설득당함.
모든 인간이
이성적 존재로서 평등하다고 공표하는데,
이 ‘인간’에 여성이 포함되지 않았음
18C 후반 메리 울스톤 크래프트의 《여성 권리의 옹호》
영국, 미국 역사상 최초의 페미니즘 선언서
미국에서의 세네카 볼스 전당대회(1848)
전국 여성참정권협회
페미니즘 운동의 본격화
페미니즘의 배경
이러한 관점은 이미 2000년 전 스토아학파의 에픽테토스, 키세로, 세네카 등에 의해 소개되었다.예를 들어, 그리스 스토아학파의 에픽테투스는 ‘편람’에서 “사람은 일어나는 사건보다 사건에 대한 생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나 불교와 같은 전통적인 동양철학에서도 인간
구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자기 철학의 입장에서 회화를 논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철학적 입장에서 회화에 대한 논의는 그리스 문화를 계승하려는 과정에서 수행된 키케로나 세네카의 조각에 대한 논의가 있은 뒤에야 대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