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네카에게 배울것이 많다 생각하여 세네카를 조사해보았다. 그리고 이레포트를 통해 고등학교때 배우었던 그런 철학적인 사상을 조금더 심도있게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헬레니즘시대의 철학과 스토아학파
스토아 학파를 논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스토아 학파의 역사적 배경이었던 헬
세네카 비극
Shakespeare가 2막에서 Polonius의 대사를 통해 언급하는 세네카세네카 [Lucius Annaeus Seneca, BC 4?~AD 65] 이탈리아 고대 로마제정기의 스토아 철학자. 네로의 과욕(過慾)에 위태로움을 느낀 나머지 62년 네로에게 간청하여 관직에서 은퇴하였으나, 65년 네로에게 역모(逆謀)를 의심받자 스스로 혈관을
로마비극(세네카)
프롤로그
로마의 비극 작가에 대해서는 극소수의 자료가 남아 있을 뿐이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기원전 1세기 이후에 쓰인 비극들은 많은 대중들 앞에서 공연되지 않았던 것으로 간주한다. 왜냐하면 로마는 비극보다는 희극이나 훨씬 자극성과 오락성이 풍부한 공연들을 더 선호
● 스토아 윤리학의 근본성격
- 서론 -
1. 노예철학자 에픽테토스
그림 에픽테토스
에픽테토스는 로마 제국의 변방인 프리기아(지금의 터키 내륙지방) 에서 팔려온 노예였다. 고대 사회의 노예는 대부분 개인의 가정에 소속되어 있었다. 에픽테토스의 주인은 에파프로디토스라는 사람이었는데 그
세네카 폴스 회의 (Seneca Falls Convention)
: 1848년 뉴욕 주 세네카 폴스에서 루크레티아 모트와 엘리자베스 캐디 스탠턴의 주최로 열린 세계 최초의 여성권리대회이다. 여성의 권리 신장을 위해 모인 이 회의에서 엘리자베스 스탠턴은 여성감정선언이라는 것을 발표한다. 이는 미국에서 여성들이 겪는 비정
세네카에 대해서는 한때 잠시나마 그에 대한 철학을 부분적으로나마 공부했었다는 개인적인 친분감이 들어서 인지 몰라도 그에 대한 내용이 개인 적으로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개인적으로도 좋아하는 단어인 '창의력'에 대한 그의 사상은 경영에도 활용할수 있다는 말에 다시금 고개를 끄덕이게
고대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의 씨족과 부족, 그리고 종족 등의 사회조직은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사회조직과도 같았으며 문명 직전 시기나 그 이후 시기의 모든 종족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던 제도이다. 이와 같은 씨족의 고전적 형태는 이로쿠오이인들의 씨족 가운데 세네카 종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세네카를 거치기까지 각 작가마다 메데이아라는 캐릭터에 새로운 속성을 부여하여 작가가 활동하던 시대상황과 메데이아를 연결시키고자 하였다. 이렇게 변형되는 동안 변하지 않는 메데이아의 속성 중 한 가지는 타자로서의 메데이아 이미지이다. 콜키스에서 태어나 자란 메데이아가 타국인 이올코
서론
feminism(페미니즘)은 ' 생물학적인 성으로 인한 모든 차별을 부정하며 남녀평등을 지지하는 믿음에 근거를 두고 불평등하게 부여된 여성의 지위, 역할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여성운동'이며 동시에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시작이나 관점, 세계관이나 이념' 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은 여성
로마연극의 탄생배경
▶기원전 750년경, 로마 건립
- 2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에트루리아 라는 나라의 왕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통치되었다.
▶기원전 500년경, 왕정이 몰락하고 공화정이 들어섰다.
▶기원전3세기-2세기 경, 퓨닉전쟁. 승리
▶기원전 1세기경 공화정몰락, 왕정으로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