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Ⅰ. 민족문학론
1.시대 상황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 돌입하여 여러 가지 사회 변동을 겪게 된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
「근대국가 건설을 위한 이념과 민족」
- 김남천,『1945년 8 15』-
<목 차>
1. 머리말
2. 본문
(1) 해방정국의 문학 운동과 조직
(2) 작가
① 작가의 생애
② 작가의 작품경향
③ 비평가로서의 김남천
(3) 작품분석
3. 맺음말
1. 머리말
1945년 8월 15일 해방을 맞이하고, 해방공간에서는 근대 국가 건설을 위한
해방기의 문학
이용악의 「하늘만 곱구나」, 채만식의 「논 이야기」
<목차>
1. 시대 상황
1.1. 1930년대 후반 식민지 조선의 현실과 문단의 변화
1.2. 해방기의 현실과 해방기 문학의 특징
2. 유랑의 리얼리즘, 이용악
2.1. 이용악의 현실 인식
2.1.1. 일제 치하 말기와 해방기의 만주 유이민
2.1.2. 이용악의 가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 -
< 목 차 >
1. 서론
2. 본론
1) ‘미 팔군의 차’의 배경이된 주한 미군의 이해와 그 당시 시대상
2) 4.19 혁명을 통한 희망과 5.16을 통한 좌절, 1960년대의 문학
3) 정공채의 시 세계
4) 장시 ‘미 팔군의 차’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작가 정공채(鄭
<오장환(吳章煥)론>
1. 오장환의 생애와 활동
오장환은 1918년 5월 15일 충북 보은군 회북면 중앙리에서 해주 오씨 오학근(吳學根)의 삼남으로 태어났다. 부친의 생업은 농업으로 추정되고 모친은 부친과 22세의 차이가 나는 첩이었다. 오장환의 큰 어머니, 곧 아버지의 본처인 이민석(李敏奭)이 사망하자 2
목 차
1. 문제 제기
2. 황폐화된 고향
3. 공동체 회복을 통한 새로운 고향 만들기
4. 이상향으로서의 고향
5. 결 론
※참고문헌
1. 문제 제기
『고향』의 시간적 배경은 식민지 제2기인 1925, 6년경으로 추정한다. 이 시기는 1910년대의 토지조사사업을 거치면서 식민지 반봉건 지주 소작관계가 일정정
일상을 살아가는 두 구보씨의 일일
박태원과 최인훈 소설의 두 구보씨는 각각 30년대와 60년대를 살아가는 지식인이다. 두 인물 모두 외출하고 난 뒤에 밤에 집에 다시 돌아오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두 소설은 뚜렷한 결론이나 갈등의 구조가 없이 순차적인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공간이 이동된다. 박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생애 및 활동
김광규는 일제 강점기 말기인 1941년 1월 7일 서울 종로구 통인동 74번지 인왕산 기슭에서 김형찬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열 살 때 한국전쟁이 일어나 석 달 동안 인공 치하에서 죽음의 공포와 굶주림에 시달리는 생활을 하다가 1951년 조상의 산소가 있는 평택 안중
1. 마당극의 개념과 성격
60년대초, 4.19를 기점으로 하여 전기가 마련된 민중운동의 새로운 흐름에 따라 탈춤을 비롯한 민속극에 대한 관심이 진보적인 학계과 문화계를 통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를 배경으로 70년대에는 정치적인 민주화운동이 전개되면서 본격적인 마당극운동이 일어났다. 이
김수영[金洙暎](1921~1968)
Ⅰ. 작가의 생애
김수영은 서울에서 출생하여 할아버지 김희종은 경기도 파주 문산,김포, 강원도 철원 홍천 등지 땅에서 500여석을 거두는 지주로서 정3품 통정대부중추의관을 지냈다. 김수영의 집안은 가을이면 500석 넘게 소출을 싣고 오는 우마차들이 대문 앞에 줄을 섰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