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지기 시작한 민중가요는 이제 보다 폭 넓은 대중의 요구를 받아들이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음악을 만들어내는 작업을 해야 한다. 록, 발라드, 트로트, 레게 등의 음악이 자신의 기본대중을 가지고 있듯이 민중가요도 하나의 장르로서 선택되어져야한다는 것이다. 그러
현대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1.골계로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흔히 우아미, 숭고미, 비장미, 골계미는 미학의 기본범주이며 이 골계의 하위 범주로서 해학과 풍자가 존재한다. 해학은 자기 부정을 포함하는 주관적 골계이나, 풍자는 자기 부정을 포함하지 않는 주관적 골계이다. 해학은 본래적 자
Ⅱ. 본문 요약 및 분석
자기분열의 초극 - 문학에 있어서의 주체와 객체
본문 요약 및 분석 (부연을 중심으로 한 개괄적 분석)
1. 문학이 자기 분열을 반영하는 시대는 물론 정상적인 시대가 아니다. 반면 희랍 예술로 대표되는 고대의 시대는 개인과 사회(집단)가 원시적으로 통일된 인류의 정상한
3.2. 내용·형식 논쟁의 전개
내용·형식 논쟁에서 박영희는 시종일관 흐름을 주도하며 자신과 대비되는 김기진의 관점에 대한 혹독한 비판을 전개한다. 박영희는 내용·형식 논쟁에서 ‘내용’을 우선하면서 문학에 있어서의 사상성 및 사회적 효과의 측면을 강조했다. 그 논거는 대부분 마르크스,
4)「창백한 중년」
나(권기용)씨가 잡역에 종사하고 한 달쯤 지났을 무렵 안순덕 양에게 남다른 관심을 갖게 된다. 중식 시간에 안양이 기침을 한 모습을 우연히 내가 보게 된 것이 그 계기였다. 기침 한 모습을 모른 체 해달라는 안양의 부탁을 그 이유도 모른 채 수락하게 되고, 후에 안양과 함께 퇴
탈승화 시는 상대방에 대한 적대감을 감추는 법이 없다. 승화 시에서의 반동형성이나 매저키즘 징후는 좀처럼 찾아 볼 수 없다. 이런 공격성이 전통 시형식으로 향할 때 해체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필연적이다.
김영승의 연작시 <반성>은 존재의 뒤틀림, 자조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돈 많은 유한부인
②작품 분석
작가는 1인칭 관찰자 시점과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중간적 시점으로 ‘누이와 늑대’를 써내려 간다. 어린 소년 특유의 순수하고 단순한 모습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에 비교적 딱딱하고 지루했을 글이 유연해지고 있는 글에 나타난 어린 소년의 시선 그대로가 아닌 다시 어른의 시선
▶ 오장환 (1918~?)
오장환은 충북 보은에서 태어났다. 그는 1933년 11월 「조선문학」에 ‘목욕간’이란 시를 발표하며 등단한 뒤 1948년 월북하기 전까지 거의 15년에 가까운 기간동안 『성벽』, 『헌사』, 『병든 서울』, 『나 사는 곳』 등 네 권의 시집을 간행하는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남쪽에
(3) 개인과 사회의 관찰
1) 현진건
현진건은 일본, 중국에서 유학하고 1919년 돌아와 이상․백기만 등과 동인활동을 하다가 1920년『개벽』에「희생화」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하게 된다. 기자생활을 하면서 1922년에는『백조』동인으로도 활동했다. 그는 소시민 지식인의 빈궁과 예술
그라스에게 글쓰기는 곧 인식의 과정이다. 그는 글쓰기를 통해 자신에게 낯설게 혹은 불확실하게 느껴지던 것을 보다 명료하게 인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얻는다. 그라스에게 단치히 3부작이 신비에 싸인 나치의 악마성의 정체를 추적하는 과정이었다면, 국부마취는 60년대 말 서독사회의